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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리아 세일 페스타···‘소비축제’ 가능할까

코리아 세일 페스타···‘소비축제’ 가능할까

등록 2016.09.17 09:00

현상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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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달 29일부터 한 달간 쇼핑관광축제 열려정부의 올해 마지막 소비진작책은 ‘세일행사’재탕대책이 소비활성화로 이어질지는 미지수

사진=현대백화점사진=현대백화점

이달 말 사실상 올해 정부가 내 놓는 마지막 소비진작책인 ‘코리아 세일 페스타’가 열린다. 정부는 매주 관련 내용의 자료를 배포하며 홍보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번에도 ‘세일행사 = 소비 활성화’라는 공식이 성립할지 주목된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이달 29일부터 내달 31일까지 쇼핑관광축제 ‘코리아 세일 페스타’가 열린다. 지난해보다 참여업체를 늘리고 할인폭을 확대하는 한편, 한류문화축제 등도 개최할 방침이다.

하반기에 접어들면서 내수는 불안한 외줄을 타고 있다. 사상 최장기 수출부진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경제는 사실상 ‘내수 외끌이’로 유지되고 있다. 그러나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 소비절벽, 가계부채 등으로 인한 소비여력 감소 등이 누적되면서 내수마저 주춤하고 있다. 기업구조조정과 김영란법 시행 등이 본격화되면 단기적인 충격이 불가피해 실물경제의 부정적 여파는 커질 수 있다.

정부가 이번 행사를 통해 내수 진작과 관광 활성화를 기대하면서 공을 들이고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지난해까지 정부 차원에서 준비한 대규모 세일행사는 메르스 사태로 얼어붙은 소비여력을 녹이는 일부 성과를 거뒀다.

이와 관련해 산업부는 ‘코리아 세일 페스타’ 기간 중 이달 29일부터 내달 9일까지 열리는 대규모특별할인기간에 참여하는 제조·유통·서비스 등 18개 업체에게 할인품목 확대를 요청했다. 업체별 소비자 선호도가 높고 파급력이 큰 대표할인 상품을 적극 발굴하고, 유통-제조 업체가 협력해 할인율을 높이는 데 주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다만 대규모 쇼핑행사 효과에 대한 한계도 있을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정부의 민간소비 활성화 대책은 ‘할인’에 초점을 맞춰 진행되고 있다. 지난해 코리아 블랙프라이데이, 코리아 그랜드 세일 등에 이어 승용차 개별소비세 인하 조치가 대표적이다. 이는 향후 소비를 미리 끌어다 사용한다는 점에서 소비절벽이라는 부작용을 불러왔다. 실제로 5월과 6월 내구재소매판매액지수는 전년동월대비 10%대의 높은 증가율을 보였지만, 7월 0.6%로 급락했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코리에 세일 페스타가 소비회복의 계기가 되기 위해서는 유통-제조 기업의 참가율을 제고시키는 게 핵심”이라며 “소비절벽 방지와 소비활력 회복을 위해서는 취약계층의 구매력을 확대시킬 수 있는 노력도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세종=현상철 기자 hsc329@

뉴스웨이 현상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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