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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기아차, PHEV 차량용 파워트레인 시스템 최초 공개

현대기아차, PHEV 차량용 파워트레인 시스템 최초 공개

등록 2016.10.25 14:25

강길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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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워트레인 컨퍼런스 개최아이오닉·니로 등에 적용

‘2016 현대기아 국제 파워트레인 컨퍼런스’에서 참석자들이 현대기아차가 새롭게 선보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용 파워트레인 시스템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현대차 제공‘2016 현대기아 국제 파워트레인 컨퍼런스’에서 참석자들이 현대기아차가 새롭게 선보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용 파워트레인 시스템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현대차 제공

현대기아자동차가 25~26일 이틀 동안 롤링힐스호텔에서 ‘2016 현대기아 국제 파워트레인 컨퍼런스’를 개최한다.

‘친환경시대 파워트레인 개발 전략’이라는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컨퍼런스는 전세계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환경규제에 적극 대응해 차세대 파워트레인 개발 방향에 대해 논의하고 세계 각국 전문가들이 최신기술을 공유하는 기회의 장으로 마련됐다.

올해 행사에는 보쉬·콘티넨탈·델파이·덴소·말레·마그나 파워트레인 등 세계 유수의 파워트레인 관련 업체들과 국내외 학계, 유관 학회 및 연구소 등에서 110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가한다.

아울러 이번 행사에서는 최신 기술 전시뿐만 아니라 ▲가솔린·디젤엔진 관련 혁신기술 ▲소음 및 진동 저감 기술 ▲배기 후처리 관련 기술 ▲신 변속기 기술 ▲환경차 혁신 기술 ▲프로세스 개선 등 7개 분야에 걸친 총 59편의 주제 발표 세미나가 진행된다.

현대기아차는 이번 국제 파워트레인 행사에서 향후 아이오닉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와 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 적용될 예정인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용 파워트레인 시스템을 새롭게 선보인다.

이번에 새롭게 개발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기존의 아이오닉 하이브리드의 파워트레인 시스템과 동일한 플랫폼으로 개발됐다.

하이브리드 전용으로 설계된 카파 1.6 GDI 엔진을 적용해 세계 최고 수준 열효율 40%를 달성했다. 6단 DCT 변속기 적용을 통해 다이나믹한 동력 성능을 구현하고 8.9kWh 용량의 고효율 리튬이온 폴리머 배터리를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현대차는 2015년에 최초로 2.0 GDI 엔진과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 시스템을 적용한 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을 출시한 바 있다.

이외에도 현대기아차는 ▲람다 3.3L 터보 GDI 엔진 ▲R 2.2L 유로6 디젤엔진 ▲전륜 8속 자동 변속기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시스템 등 전시물 6종과 ▲제네시스 G80 ▲아이오닉 전기차 ▲니로 하이브리드 ▲K7 등 4종의 차량을 전시해 참가자들에게 현대기아차의 파워트레인 기술력을 알리는 데 주력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이번 국제 파워트레인 컨퍼런스는 관련 업체 및 학계와 당사간의 활발한 기술교류를 통해 빠르게 변화하는 자동차 시장에 대한 적극적 대응과 파워트레인에서의 지속적 기술혁신의 디딤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길홍 기자 slize@

뉴스웨이 강길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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