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분할 승인 위한 임시 주주총회 소집勞 “파업 불사”·지자체 “지역민 불안” 반대‘3분의 1이상 동의’ 찬성표 확보 문제 없지만노조·지자체 반발 무마할 대응책 마련 고심
21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오는 27일 주총을 통해 ▲조선·해양·엔진 ▲전기전자 ▲건설장비 ▲로봇 등 4개 회사로 인적분할하는 안건을 통과시킬 계획이다. 현대로보틱스를 지주사로 하되 기존 존속법인 현대중공업과 비조선 부문인 현대일렉트릭앤에너지시스템(전기전자)·현대건설기계(건설장비)·현대로보틱스(로봇) 등을 각 독립법인으로 신설하는 구조다.
안건이 예정대로 가결되면 사업 재편은 4월1일 정식 시행된다. 존속법인인 현대중공업은 변경 상장되며 나머지 신설 법인 3곳은 신규 상장 절차를 거치게 된다.
회사 측의 계획은 여전히 노조와 지자체의 강한 반대에 직면한 상태다. 현대중공업 노조의 경우 주총이 임박하면서 파업 수위를 점차 높이는 중이다.
노조는 회사 분사를 막기 위해 오는 23일과 24일, 27일께 조합원 1만4000여명을 대상으로 9시간 전면파업을 벌일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22일에는 산별노조인 금속노조와의 연대를 통해 4시간 부분파업과 구조조정 중단 촉구 시위도 병행하겠다는 입장이다.
현대중공업그룹 사업장이 위치한 울산시 입장도 부정적이다.
이미 현대중공업은 서비스 부문과 로봇사업부, 그린에너지 등은 부산이나 대구, 충청북도 음성으로 이전을 완료하거나 마무리 중이다. 여기에 전기전자·건설장비 사업부는 물론 통합R&D센터마저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전해져 지역민들의 불안이 높아지고 있다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반면 회사 측은 조선업 불황으로 침체를 거듭하는 상황에서 경영구조 개편은 필수불가결하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실제로 현대중공업은 2014년과 2015년 2년 연속 영업적자를 시현했다. 선박 과잉공급 및 유가 하락 여파로 수주가 급감하면서 부진을 면치 못한 것이다.
이에 현대중공업은 지난해부터 대규모 구조조정에 돌입했다. 인력 감축을 통해 임직원을 20% 가까이 줄였고 원가절감 및 공정효율화에도 박차를 가했다. 이런 노력은 지난해 1조6419억원의 흑자전환이라는 성과로 나타났다.
업계에서는 비조선사업부 분사를 포함한 사업구조 개편 역시 강도 높은 자구계획안의 일환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현대중공업의 실적 턴어라운드는 본업인 조선업보다는 정제마진 개선을 바탕으로 비조선 부문의 성과가 결정적으로 작용했다. 지난해 계열사 가운데 한 곳인 현대오일뱅크의 실적이 현대미포조선과 현대삼호중공업을 포함한 조선 계열 3사의 성적을 앞지른 것은 이 같은 사실을 뒷받침하는 사례 가운데 하나다.
주총을 앞두고 세계 최대 의결권 자문사인 ISS(Institutional Shareholder Services) 역시 찬성 의사를 표했다. ISS는 최근 현대중공업의 사업분할 계획에 대해 “분할시 지배구조가 한층 투명해지는 것과 달리 부결되면 3조5000억원의 경영 개선 계획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며 찬성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일단 별다른 이변이 없는 한 다음 주 주총에서는 회사 측 분할계획안이 통과될 가능성이 높다. 의결권 있는 주식의 3분의 1이상 찬성이 필요한 상황에서 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에 외국인 지분만으로도 안건 승인에 어려움이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보다 원할한 분할 작업을 위해서라도 노조와 지자체의 협조가 절실한 만큼 이들을 설득하기 위한 노력 역시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회사 측이 사업 분할 후에도 근로자들의 고용 및 근로조건을 100% 승계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 역시 반대 진영을 달래기 위한 고육지책으로 풀이된다.
업계 한 관계자는 “군산조선소 가동 잠정 중단에 이어 울산사업장 분사 논란까지 겹치며 노조 및 지자체와의 갈등이 어느 때보다 높아진 게 사실”이라면서도 “회사 생존과 고용 유지를 위한 선택인 만큼 노·사 모두 한걸음 양보하는 절충이 필요하다”고 내다봤다.
뉴스웨이 김민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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