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비철강, 국내외 균형성장 추진그룹사업의 스마트화 등 담은 新 중기전략 전략 발표 2019년 연결 영업익 5조원 목표
권오준 포스코 회장은 30일 여의도 NH투자증권 대강당에서 열린 CEO 포럼에서 세계적인 보호무역주의 확산과 글로벌 철강산업의 경쟁 심화, 산업 전반의 패러다임 변화 가속화에 대비한 新중기전략을 발표했다.
포스코의 신중기전략은 ▲고유기술 기반의 철강사업 고도화, 비철강사업의 수익성 향상 ▲차별화 역량 기반의 미래성장 추진 ▲그룹사업의 스마트화(Smartization) 등 3가지 요소가 핵심이다.
권 회장은 신중기전략이 완료되는 2019년 말에는 연결 영업이익이 5조원으로 늘어날 것이라 기대했다. 또한 미래성장 분야의 매출액도 2025년까지 11조 2000억원 이상으로 확대될 것이라고 밝혔다.
먼저 포스코는 월드프리미엄 제품 중에서도 시장성과 수익성이 월등한 제품을 별도로 구분해 '월드프리미엄 플러스' 제품으로 명명하고 이 제품들의 판매 비중을 확대해 수익성을 지속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미래성장분야에서는 염수나 폐이차전지에서 리튬을 직접 추출하는 기술, 저품위 니켈광을 활용한 니켈 제련기술 등 포스코가 독자적으로 개발한 기술을 기반으로 리튬, 니켈 등 에너지저장 소재의 양산화를 추진한다.
이와 함께 천연가스 저장사업, 해외 IPP 사업 확대 및 신재생에너지 사업도 함께 추진, 미래성장 사업분야의 매출목표를 2025년 11조 2000억원 수준으로 설정했다. 이를 위해 향후 3년간 2조5000억원을 투자한다.
더불어 수익성이 약세를 보이고 있는 트레이딩, 인프라 등 비철강분야에서는 고수익 사업 중심으로 구조조정을 통해 연 6000억원 수준이던 영업이익을 1조 5000억원까지 향상시킬 방침이다.
그룹사업 스마트화와 관련해서는 포스코건설, 포스코에너지, 포스코ICT 등 그룹의 주력 계열사를 모두 참여시켜 스마트 팩토리(Smart Factory), 스마트 빌딩 앤 시티(Smart Building & City), 스마트 에너지(Smart Energy) 등 그룹차원의 사업 플랫폼을 새로 정비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사업기회를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포스코는 신중기전략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한 후 철강과 비철강사업의 수익규모, 국내와 해외사업의 매출비중이 균형을 이뤄 나가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기존의 하드웨어형 사업영역에 소프트웨어를 접목, 확장함으로써 유연하고 스마트한 기업으로의 전환도 모색할 계획이다.
한편 이날 1분기 잠정 실적 발표에 따르면 포스코는 별도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각각 21%, 27% 가량 증가한 6조 9900억원, 7400억원으로 나타났다. 연결기준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동기 대비 각각 17%, 82% 늘어난 14조6000억원, 1조 2000억원으로 전망했다.
뉴스웨이 임주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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