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금감원은 최흥식 원장이 은행연합회장 등 6개 금융협회장과 가진 간담회에서 금융소비자 권익제고에 대한 의견을 청취한 뒤 대응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최 원장은 “금융의 공공성과 사회적 책임 등을 감안할 때 금융소비자 보호가 중요함에도 시장에는 잘못된 정보제공 등으로 인한 불완전 판매행위가 여전하다”면서 “고객의 이익을 우선하기보다 수수료가 높거나 KPI(핵심성과지표)에 유리한 상품을 먼저 권유하는 등 영업행태가 행해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금융업권별로 금융소비자의 권익을 침해하는 영업행태를 적극적으로 발굴해 개선해달라”면서 “‘금융회사 영업행위 윤리준칙’도 마련해 금융소비자 권익제고를 위한 기본지침으로 활용하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최 원장은 “금감원도 금융소비자 보호의 관점에서 불합리한 금융관행 개선 등을 논의하기 위해 ‘금융소비자 권익제고 자문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면서 “논의되는 결과는 향후 ‘금융소비자 중심 금융감독’의 핵심과제로서 적극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뉴스웨이 차재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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