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은 최근 유럽선사로부터 초대형원유운반선(VLCC) 2척을 수주하는데 성공했다. 이번 계약의 총 규모는 약 1억7000만달러다.
이번에 수주한 초대형원유운반선은 길이 336미터, 너비 60미터 규모로 경남 거제 옥포조선소에서 건조돼 2020년 상반기까지 선주측에 인도될 예정이다. 고효율 엔진과 최신 연료 절감기술 등 대우조선해양의 최신 기술이 적용돼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 기준까지 모두 충족하는 친환경선박으로 건조된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달 27일과 28일 이틀에 걸쳐 LNG운반선 2척과 초대형원유운반선 3척을 수주한데 이어 또 다시 초대형원유운반선 2척 수주에 성공했다. 3일 연속 계약에 성공한 것은 창사 이래 처음이며 해당 기간 수주액수는 약 8억달러에 달한다.
이에 대해 회사 측은 지난해 채권 금융기관 등과 합의한 재무구조 개선의 효과가 본격적으로 나타난 것이라는 설명이다. 지난 3년 동안 대우조선해양은 우수한 기술력과 생산능력에도 열악한 재무구조로 입찰조차 제대로 참여하지 못했으나 지난해 채무재조정 이후 재무구조 개선에 성공한 데 이어 경영실적도 흑자로 전환시키는 등 경영 안정화에 성공했다는 평가다.
최근 조선시황도 바닥을 지나 개선되고 있어 향후 수주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지난해에 비해 LNG운반선, 대형컨테이너선, 유조선 등을 중심으로 시황이 개선되고 있다”며 “선가도 상승하고 있어 영업활동에 박차를 가하는 중”이라고 밝혔다.
한편 대우조선해양은 올해 LNG운반선 4척, 초대형원유운반선 5척, 특수선 1척 등 총 10척 약 12억 달러 상당의 선박을 수주해 두달 만에 지난해 전체 수주실적 30억 달러의 40%를 달성했다.
뉴스웨이 김민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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