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오는 24일 오전 10시30분 정부서울청사에서 민관합동조사단과 함께 BMW 화재 원인 조사결과를 발표한다고 23일 밝혔다.
BMW는 올해 자사 차량의 잇따른 화재로 논란이 커지자 7월 BMW 520d 등 42개 차종 10만6317대에 대한 리콜을 결정했고, 10월에도 BMW 118d 등 52개 차종 6만5763대에 대한 추가 리콜에 들어갔다.
BMW 측은 화재 원인으로 ‘엔진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쿨러 누수 등을 지목했다. EGR 쿨러에서 냉각수가 새어 나와 EGR 파이프와 흡기다기관 등에 침전물이 쌓이고, EGR 바이패스 밸브 오작동으로 냉각되지 않은 고온의 배기가스가 빠져나가면서 침전물에 불이 붙는다는 것이다.
하지만 일부 전문가와 BMW 차량화재피해자모임 등은 소프트웨어 결함 등 다른 원인이 있을 수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정부는 민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합동조사단을 꾸려 검증을 시작했다.
조사단은 지난달 중간 조사결과를 발표하면서 BMW 측이 주장한 ‘EGR 바이패스 밸브 열림’이 아니라 ‘EGR 밸브’와의 연관 등 이제까지 알려진 발화 원인 말고도 다른 원인이 있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조사단은 BMW가 차량결함을 알고도 이를 은폐·축소하고 ‘늑장 리콜’했다는 의혹도 조사했다. 조사단은 지금까지 BMW와 주고받은 문답 결과를 공개하고 이에 대한 후속 조치 방안도 발표할 예정이다.
조사단 발표 결과에 따라서는 BMW에 대한 추가 리콜이나 과징금 처분, 형사고발 등 조치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뉴스웨이 강길홍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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