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은행권에 따르면 김남일 국민은행 영업그룹대표 부행장을 비롯한 임원 16명은 파업 참여를 재고해달라는 내용의 영상을 제작해 3일 직원 컴퓨터에 방송했다.
김 부행장은 ‘KB 국민은행 가족 여러분께 드리는 호소문’이라는 제목으로 “3천만명의 고객, 이 소중한 고객과 함께 피와 땀으로 쌓아 올린 리딩뱅크의 위상을 우리 스스로가 허무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총파업이라는 돌이킬 수 없는 상처만큼은 있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잘잘못을 살피기 이전에 우리 안의 반목과 갈등을 스스로 풀어나가지 못해 오늘에 이르게 한 책임은 선배인 저희 경영진에게 있다”며 “오해와 불신은 허심탄회한 대화의 장을 통해 풀어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와이즈넷(인트라넷)에 임단협 관련 쟁점에 대한 은행의 입장을 밝히겠다며 객관적인 판단을 내려달라고 덧붙였다.
해당 영상은 3분 길이로, 전날 오후 5시께 내부망을 사용하는 국민은행 직원 컴퓨터에서 팝업 형식으로 반복적으로 방영됐다.
KB국민은행 허인 은행장은 최근 휴일도 반납한채 노사 관계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일 시무식 후에도 미래 지향적인 노사 관계를 만들고자 노조관계자를 만났지만 협의에 진전을 이루지 못했다.
국민은행 노조는 8일 하루 경고성 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국민은행 노사는 지난해 임단협 최종 결렬 후 중앙노동위원회 조정을 거쳤지만, 주요 쟁점에서 합의점을 찾지 못하면서 총파업에 들어가기로 한 것이다.
한편, KB국민은행은 8일 예고된 총파업에 대비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거점점포 운영 등 대책 마련에 나섰다.
뉴스웨이 신수정 기자
christy@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