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노조 강경투쟁에도 ‘무대응’한국GM·금호타이어 때와 상반된 행보해외당국 승인 등 불확실성 우려한듯‘강성’인 대우조선 노조 성향도 부담?
25일 금융권에 따르면 현대중공업과의 합병에 반대하는 대우조선 노조가 강경투쟁을 예고했지만 산업은행은 아직 별다른 대응책을 마련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날 금융위원회 주관 간담회 참석차 정부서울청사를 찾은 이동걸 산은 회장도 대우조선 노조와 만날 계획이 있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아무런 답변 없이 발걸음을 옮겼다.
이는 한국GM, STX조선, 금호타이어 등 지난해 구조조정 이슈가 불거졌을 당시와 상반된 모습이라는 게 업계의 시선이다. 사실 산업은행은 구조조정 대상 기업에 대한 정상화 방안을 확정했을 때마다 노조와 갈등을 겪었지만 수수방관하지는 않았다. 우여곡절이 많았지만 적어도 이해관계자인 노조를 설득하려는 노력을 보였다.
일례로 이동걸 회장은 지난해 금호타이어 해외 매각 문제로 근로자들이 반발하고 나서자 연이어 광주공장을 방문해 노조 관계자와 면담을 가졌다. 더블스타 투자 유치의 당위성을 설명하고 고통분담을 요구하기 위함이다.
자구안 제출 여부를 놓고 STX조선 노조와 맞섰을 때도 마찬가지다. 협상 데드라인이 임박한 시점에도 타협에 이르지 못하자 이동걸 회장은 성주영 현 수석부행장(당시 기업금융부문 부행장)을 현장에 보내 막판까지 노조를 설득했다. 그 결과 컨설팅에서 요구한 수준 이상의 자구안을 도출하는 데 성공하며 노사가 합심해 회사를 회생절차 위기에서 건져낸 선례를 남기기도 했다.
또한 한국GM의 정상화 문제로 GM(제너럴모터스)과 줄다리기를 이어가던 지난해 4월에도 이동걸 회장은 부평공장을 찾았다. 물론 배리 엥글 GM 사장 등과의 면담이 주 목적이었지만 이 회장은 노조 집행부와의 대화를 시도하며 임금·단체협약 교섭을 지속해달라는 메시지를 던졌다.
그러나 대우조선에 대한 산업은행 측의 ‘무대응 전략’은 다소 낯설다는 게 전반적인 평가다. 실제 대우조선 노조는 투쟁 수위를 높여나가고 있다. 이달 19일 진행된 조합원 찬반투표를 통해 파업을 가결시킨 데 이어 지난주엔 서울 산은 본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계란을 투척하는 등 장외투쟁도 지속하고 있다. 아울러 조만간 추가 상경집회도 계획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가운데 산은이 적절히 대처하지 못한다면 대우조선 민영화를 둘러싼 갈등의 골은 더욱 깊어질 전망이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대우조선의 민영화 방안에 대해 산은 측이 아직 확신을 갖지 못한 게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대우조선을 둘러싼 현대중공업과의 거래가 완전히 끝을 맺기까지 ‘조선통합법인’ 공동 설립, 국내외 공정거래당국 심사 등 험난한 여정이 예상되며 변수도 많아 산은이 노조 설득에 주저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외부에서는 해외 당국 승인 건을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 합병의 최대 걸림돌로 지목한다. 조선업 주도권을 놓고 경쟁을 펼치는 일본과 중국은 물론 주요 시장인 미국과 유럽연합(EU) 등에서도 동의를 얻어야 하는데 이들이 결코 우호적인 반응을 보이지 않을 것이란 이유에서다.
덧붙여 대우조선 노조의 성향에 부담을 느꼈을 것이란 해석도 존재한다. ‘강성’으로 분류되는 이들 노조를 설득시키지 못한다면 최악의 경우 매각이 원점으로 되돌아갈 수 있는 만큼 현대중공업이 나서주길 기다린다는 후문이다.
이와 관련 산업은행 관계자는 “대우조선 노조가 반발 수위를 높이고는 있지만 민영화 방안을 놓고도 고민해야 할 부분이 많아 따로 대응책을 마련하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차재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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