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에 따르면 미국 경제매체 CNBC는 현지시간으로 4일 보잉 737맥스의 추락 사고 원인은 센서 데이터 때문이었다고 보잉사가 인정했다고 보도했다.
데니스 뮬렌버그 보잉 최고경영자(CEO)는 “에티오피아 정부의 예비조사 보고서를 보면 두 사고 여객기에서 조종특성향상시스템(MCAS)이 잘못된 받음각(angle of attack) 정보에 대응해 작동했다는 것은 명백하다”고 말했다.
MCAS는 일종의 자동비행장치로, 항공기의 기수가 너무 높이 들려 양력을 잃고 추락하는 실속(失速) 상황 때 자동으로 기수를 낮춰 실속을 방지한다.
그러나 인도네시아와 에티오피아 사고에서는 항공기의 날개와 기류 각도를 알려주는 받음각 센서가 오류를 일으켜 실속 상황이 아닌데도 실속으로 판단하고 MCAS가 오작동해 참사로 이어졌을 가능성이 제기돼왔다.
두 사고 모두 MCAS가 개입해 실속 방지를 위해 여객기 기수를 아래로 낮췄고 조종사들은 이에 맞서 항공기의 통제권을 확보하려 했으나 그러지 못하면서 결국 추락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성명은 이 같은 추정을 일정 부분 인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뮬렌버그 CEO는 그러나 이런 문제를 시인하면서도 “737 맥스의 근본적 안전성에 대해서는 자신이 있다”며 곧 적용할 소프트웨어 수정본이 737 맥스를 가장 안전한 비행기 중 하나로 만들어줄 것이라고 주장했다.
뉴스웨이 안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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