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올 1분기 세계 선박 발주량 573만CGT(196척) 중 한국은 162만CGT(35척) 28%로 중국에 이어 2위를 나타냈다. 중국은 258만CGT(106척) 45%를 수주했다. 중국과 한국 다음으로는 이탈리아 78만CGT(10척) 14%, 일본 47만CGT(20척) 8% 순이다.
지난 3월 세계 선박 발주량은 전월의 90만CGT(28척)보다 141만CGT 증가한 231만CGT(73척)를 나타냈다. 이중 중국 조선사들이 1만5000TEU(1TEU는 20피트 컨테이너 1개)급 컨테이너선 10척의 자국 발주 영향으로 127만CGT(37척) 55%를 수주하며 1위를 차지했다. 뒤이어 크루즈선 2척 등을 수주한 이탈리아 46만CGT(3척) 20%, 한국 36만CGT(13척) 16%, 일본 5만CGT(2척) 2%를 기록했다.
3월말 세계 수주잔량은 2월말 대비 35만CGT 증가한 8118만CGT를 나타냈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 2992만CGT(37%)에 이어 한국 2133만CGT(26%), 일본 1418만CGT(18%) 순이다.
3월 클락슨 신조선가지수(NPI)는 2월과 동일한 131포인트를 기록했다. 선종별로 유조선(VLCC)이 9300만 달러, 컨테이너선(1만3000~1만4000TEU) 1억1500만 달러,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1억8500만 달러를 각각 기록하며 가격변동이 없는 상황이다.
뉴스웨이 김정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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