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0월 06일 월요일

서울

인천

백령

춘천

강릉

청주

수원

안동

울릉도

독도

대전

전주

광주

목포

여수

대구

울산

창원

부산

제주

KTR, 베트남 LED 기술규제 선제 대응체계 구축

KTR, 베트남 LED 기술규제 선제 대응체계 구축

등록 2019.04.28 13:32

주성남

  기자

공유

KTR 변종립 원장(왼쪽 두 번째)이 QUACERT 쩐 꾸억 꾸언 부원장(오른쪽 두 번째)과 베트남 LED 조명 안전인증을 위한 시험소 지정을 위한 시험성적서 인정 확대를 골자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맨 왼쪽은 정해주 KTR 이사장, 맨 오른쪽이 쩐 반 빈 STAMEQ 원장.KTR 변종립 원장(왼쪽 두 번째)이 QUACERT 쩐 꾸억 꾸언 부원장(오른쪽 두 번째)과 베트남 LED 조명 안전인증을 위한 시험소 지정을 위한 시험성적서 인정 확대를 골자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맨 왼쪽은 정해주 KTR 이사장, 맨 오른쪽이 쩐 반 빈 STAMEQ 원장.

KTR(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변종립 원장은 하노이 STAMEQ(우리나라의 국가기술표준원에 해당)에서 베트남 정부 인증기관인 QUACERT와 LED 조명기기 안전분야 시험소 지정 및 시험성적서 인정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KTR은 국내 기업이 전자파적합성과 RoHS(유해물질 제한지침) 등 베트남 규제에 맞춰 수출을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게 됐다. 특히 베트남 현지 시험인증기관을 섭외하는 번거로움과 인증획득에 소요되는 시간 및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양 기관은 LED 조명기기 제조기업이 현지기관 대신 KTR의 시험성적서로 베트남 강제인증인 CR 마크를 받을 수 있도록 KTR을 안전분야 시험소로 지정하기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또한 베트남 인증기관 QUACERT에 RoHS 관련 교육을 진행하고 베트남 신규 규제 세미나를 공동 개최하는 등 상호 협력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양 기관은 베트남 STAMEQ 산하의 NNBC(National Numbering and Barcode Center)와 베트남에서 판매되는 제품의 신뢰성 유지를 위한 업무도 함께 해 나가기로 했다.

NNBC는 베트남 시장에 유통되는 모든 제품에 바코드 시스템을 적용해 제품의 통관부터 판매까지 인증 획득 제품을 관리하는 기관으로 위조 제품을 감독하는 등 한국 기업을 포함한 우수 기업 제품의 신뢰성 강화 및 경쟁력 제고를 위해 설립됐다.

KTR 변종립 원장은 “이번 업무협약으로 국내 LED 제조기업의 베트남 수출을 돕기 위한 기반을 확대할 수 있게 됐다”며 “KTR 베트남지사를 중심으로 우리 기업이 더욱 활발히 베트남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현지 협력체계를 계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웨이 주성남 기자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