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광역교통 비전 2030’에 고양선, 킨텍스역 환승센터 등 반영고양선 식사지역 연장, 제4차 광역교통시행 계획 반영 적극 요구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지난 31일 철도중심의 간선급행망 조기 구축으로 30분내 빠른 출퇴근·환승센터 중심 교통수단의 연계 강화를 골자로 한 ‘광역교통 비전 2030’을 발표했다.
수도권 서북권 교통대책부분에 고양시가 추진하는 핵심 철도분야 교통대책은 고양선 신설(새절역~고양시청)·인천2호선 연장(불로지구~일산역~탄현)·대곡소사선(대곡~일산 연장운행)·일산선 연장(대화~운정)·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삼송~용산)·킨텍스역 환승센터 구축 등이 대거 반영됐다.
다만, 고양선의 식사지역 연장은 현재 진행 중인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 수립에서 검토할 과제로 남아있어 지속적인 재원조달방안 등 경제성 확보 후 법정계획인 제4차 대도시권광역교통 시행계획 및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할 계획이다.
또한 고양시는 이번 대광위 대책 발표 시 고양선 일산지역 연장도 적극적으로 요구했다. LH가 3기 신도시 창릉지구 광역교통 대책안으로 제시한 고양선만으로는 광역교통개선 효과가 미비할 것으로 보여 서울 접근성 개선과 자족기능을 강화한 내부 교통망 확보차원에서 꼭 필요한 사업으로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그동안 고양시의 급격한 인구증가와 도로 포화로 불편을 겪고 있는 고양시의 교통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재원 확보방안인 ‘고양시 철도사업 특별회계’ 조례도 제정하는 등 노력해 왔지만 고양선 연장이 뒤로 미뤄져 아쉬움이 크다"고 밝혔다.
이어 "철도망 구축은 자족시설 확충과 더불어 도시의 역동성을 높이기 위한 가장 중요한 과제"라며 "이번 기회로 고양시의 교통이 효과적으로 개선될 수 있는 단초가 마련됐다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주성남 기자
jsn024@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