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가 내년 PG사업 분할하면 비바리퍼블리카가 해당법인 지분취득
내년 상반기 LG유플러스가 PG사업부를 분할해 신설 법인을 세우면 토스는 해당 법인의 지분을 취득해 하반기 본격적인 영업에 나설 예정이다.
PG사업자는 주로 온라인(모바일 포함) 쇼핑몰 등 가맹점과 카드사, 은행 등 금융권 사이에서 결제 서비스를 제공한다. 국내 PG 시장은 LG유플러스 등 상위 3개사가 시장을 60% 가까이 점유하고 있다.
토스는 빠르게 성장하는 모바일 커머스 시장에서 LG유플러스의 8만여 가맹점을 기반으로 소비자의 결제 접점을 확대하고 가맹점과 사용자 모두에게 혁신적 결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통계청의 2019년 ‘온라인쇼핑동향’ 자료에서 최근 5년간 온라인 쇼핑 거래 규모는 연 평균 20% 이상 성장하는 것으로 진단됐다. 모바일 채널 거래 규모는 연 평균 약 40%씩 증가하고 있다. 2018년 온라인 쇼핑 총 결제금액은 114조원이며 그 중 모바일 결제 금액은 69조원에 달한다.
해외에서는 미국의 스트라이프(Stripe)등 핀테크에 기반한 새 유형의 PG사가 최근 급성장하고 있으며 애플·구글 등 글로벌 IT기업도 모바일 전자 결제 분야에 진출해 있다.
이승건 토스 대표는 “핀테크 분야에서 토스가 쌓아온 경험과 역량을 바탕으로 결제 서비스 산업에 새로운 혁신을 만들고 싶다”고 포부를 전했다.
뉴스웨이 차재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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