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3일 토요일

  • 서울 10℃

  • 인천 11℃

  • 백령 10℃

  • 춘천 10℃

  • 강릉 6℃

  • 청주 11℃

  • 수원 12℃

  • 안동 12℃

  • 울릉도 8℃

  • 독도 8℃

  • 대전 11℃

  • 전주 10℃

  • 광주 10℃

  • 목포 11℃

  • 여수 12℃

  • 대구 12℃

  • 울산 12℃

  • 창원 13℃

  • 부산 13℃

  • 제주 16℃

‘공’ 넘겨 받은 산은, 재협상 테이블 앉을까

‘공’ 넘겨 받은 산은, 재협상 테이블 앉을까

등록 2020.06.09 15:43

주현철

  기자

공유

HCD, 채권단에 “아시아나 인수조건 원점 재검토”

‘공’ 넘겨 받은 산은, 재협상 테이블 앉을까 기사의 사진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이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인수 조건을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요청했다. 산업은행이 HDC현산에 이달 말까지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관련한 명확한 입장을 밝히라는 취지의 내용증명을 보낸 데 대한 회신 성격이다. 이로써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대한 공은 다시 채권단으로 넘어왔다.

9일 업계에 따르면 HDC현산 측은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최근 “오는 27일까지 인수 여부를 밝혀달라”고 요구한 것에 대한 답변으로 ‘원점 재검토’를 요청했다. 코로나19 사태와 아시아나항공의 심각한 재무상태로 인수 가치에 대한 재점검과 인수조건에 대한 원점에서 재협의를 요구하고 나선 것이다.

HDC현산은 계약 체결 당시와 비교해 아시아나항공의 부채가 작년 말 기준 2조8000억원 추가로 인식되, 1조7000억원의 추가 차입으로 부채가 4조5000억원 증가했다는 것이다. 또 지난 3월 공시된 지난해 감사보고서에서의 아시아나항공 외부감사인이 내부회계관리제도에 대해 부정적 의견을 표명함에 따라 이번 계약상 재무제표의 신뢰성도 의심된다고 HDC현산은 지적했다.

그동안 아시아나항공 인수 여부와 관련해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던 HDC현산이 ‘인수 의지에 변함이 없다’는 입장을 내놓은 것은 채권단 입장에서 재차 평가할 만한 일로 보인다. 다만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원점에서 재점검을 요구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신중하게 바라보는 분위기다. 특히 HDC현산측에서 그동안 재협의를 요청한 적이 없던 만큼 재협의 사안 파악에 주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일단 채권단이 아시아나항공에 지원한 대출금을 HDC현산이 아시아나항공 인수와 함께 갚기로 한 조건을 변경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로 항공업이 직격탄을 맞은 점을 내세워 아시아나항공에 나간 채권단 대출의 만기 연장을 현산이 요구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들이 재협상 테이블에 앉을 경우 아시아나항공이 코로나19 사태로 겪게 된 유동성 위기를 해소하기 위해 지원한 자금을 향후 어떻게 처리할지부터가 협상 대상이다. 채권단은 지난해 아시아나 매각을 추진하며 대출해줬던 1조1000억원을 지난 4월 만기연장해줬으며 영구채 5000억원 등 1조7000억원의 신규 지원도 해줬다. 아시아나가 자본잠식 상태인 점을 고려해 부채비율을 낮추기 위해 회계상 자본으로 인식되는 영구채 형식으로 지원한 것이다.

HDC현산은 보도자료에서 “(이같은 지원이) 사전동의 없이 이뤄졌다”며 불만을 표시했다. 영구채의 경우 추후 지분으로 전환될 경우 채권단이 2대 주주로서 영향력을 갖게 되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따라 영구채의 전환 조건이나 지원 자금 상황 조건을 조정하는 등 협상이 이뤄질 가능성도 충분히 있다.

이어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지속적인 영업실적 하락, 유동성 부족, 차입금 증대, 자본잠식 등을 극복하고 산업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지원책과 계약 체결 당시의 본원가치를 회복하는 것을 전제로 계속기업으로 존속할 수 있는 방안이 마련돼야 한다고 산은에 요구했다.

HDC현산은 “향후 아시아나항공의 자본구조에 변동이 있는 경우에 대한 충분한 대책 마련 등 인수 계약 관련 중대한 상황들에 대한 합리적 재점검과 인수조건에 대한 원점에서의 재협의가 반드시 선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제는 산은이 이날 아시아나항공에 강한 불만을 드러내며 원점에서 재협상하자는 현산의 요구를 받을 수 있느냐다. 앞서 채권단은 HDC현산 측이 인수를 포기할 경우 ‘플랜B’를 가동한다는 계획이었지만 HDC현산이 공을 떠넘긴 상황이어서 또다시 고민에 빠지게 됐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이날 현산에서 공문을 보내와 아직 자세한 입장을 드리기는 어렵다”며 “정리되고 알려주겠다”고 설명했다.

한편 HDC현산-미래에셋 컨소시엄은 지난해 말 금호산업과 아시아나항공 주식 매매계약을 맺으면서 이달 27일까지 거래를 끝내기로 약속했다. 그러나 해외 기업결합 승인 심사 등 다양한 선결 조건에 따라 종결 시한을 늦출 수 있는데 최장 연장 시한은 올해 12월 27일이다.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