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소외지 전남 동부권 포용··· 교통편익 증진 효과
김철우 보성군수는 “벌교는 전남 동부권 교통 중심지”라면서 “고속 열차가 벌교역에 정차할 경우 인근 철도 소외지역까지 포용할 수 있어, 동부권 교통 편익이 증대되고 형평성과 효과성 면에서도 타당성을 갖게 된다.”고 말했다.
또한, 보성군은 남해안 철도(목포임성~보성) 전철화 사업 효과 증대를 위해 경전선 보성~순천구간 2023년 동시 개통을 강력하게 요구하고 있다.
현재 보성군에는 1조 5천억 원 규모의 남해안 철도 전철화 사업(목포임성~보성, 2023년 완공 목표)과 1조 7천억 원이 투입되는 경전선(광주송정~보성~순천, 2027년 완공 목표) 전철화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전철화 사업에는 EMU250 열차가 도입된다. EMU250은 최고 속력 250km로 달릴 수 있으며 재래선 철도를 주무대로 활약하는 한국형 고속열차다. 특히, 재래선에서는 최고속력 230~250km로 달리는 KTX, SRT 등과 속력면에서도 어깨를 나란히 한다.
남해안 철도 전철화 사업이 완료되면 보성에서 부산까지 2시간 만에 도착할 수 있어 기존(4시간 30분)에 비해 2시간 30분가량이 단축된다. 경전선 전철화 사업으로 보성에서 서울까지 2시간 30분 만에 주파가 가능해진다.
한편, 보성군은 고속열차 시대 개막을 대비해 부서별 종합추진대책을 마련하고, 분야별 과제를 발굴해 나가는 등 선제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뉴스웨이 오영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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