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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 LNG-FSU 독보적 기술···재액화시스템 적용

대우조선해양, LNG-FSU 독보적 기술···재액화시스템 적용

등록 2020.08.25 09:44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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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월 수주한 LNG-FSU에 자체 개발 기술 탑재주요 장비 국산화 통해 국산 기자재 경쟁력 제고

이성근 대우조선 사장. 사진=대우조선해양 제공이성근 대우조선 사장. 사진=대우조선해양 제공

대우조선해양(대표이사 이성근)의 오랜 노하우가 최신 선박에 적용되고 있다.

25일 대우조선해양에 다르면 지난 6월 러시아지역 선주로부터 수주한 36만㎥급 LNG-FSU(액화천연가스 저장 및 환적설비) 2척에 자체 개발한 새로운 재액화시스템이 적용돼 관련기술에 있어 독보적인 위치를 선점하게 됐다. 
 
천연가스 재액화시스템은 설비 운용중 화물창에서 자연적으로 기화하는 천연가스를 재액화해, 다시 화물창에 집어넣는 장치로 LNG-FSU 및 LNG운반선의 운영 효율을 높일 수 있는 핵심장비다.
 
특히 이번에 개발, 적용된 재액화시스템인 NRS(Nitrogen Refrigerant System)는 대우조선해양의 오랜 기간 축적된 LNG 관련 기술의 결과물로 질소를 냉매로 이용하면서 LNG 냉열을 최대한 회수하여 효율을 극대화 했다. 

또 자체 설계를 통해 압축기 및 팽창기 등 주요 장비들을 한화파워시스템과 함께 국산화함으로써 국내 기자재 산업 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게 됐다. 

이는 국내 최초로 국내에서 개발한 핵심장비를 해양플랜트급의 설비에 적용하는 첫 사례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와 함께 LNG-FSU에는 자체 개발한 디지털트윈 기술을 적용해 원격 모니터링과 최적 운전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러한 기술을 바탕으로 각 장비들에 대한 상태를 모니터링하여 최적의 운전조건을 제시하고 상태진단에 의한 스마트 유지보수가 가능해져 선주의 설비 운영효율 최적화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

 
이로써 대우조선해양은 부분재액화시스템, 고압 및 저압엔진용 완전재액화시스템 등을 포함해 각 분야별 재액화시스템을 갖추게 됐다.
 
대우조선해양 중앙연구원장 최동규 전무는 “20여년간 LNG 분야에 연구개발을 집중적으로 진행해 왔으며 2015년 구축한 에너지시스템실험센터에서의 실증연구개발을 통해 현재와 같은 LNG 기술경쟁력을 보유하게 됐다”며 “다양한 친환경 및 디지털 기술이 접목된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동시에 기자재 국산화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자체 개발한 재액화시스템이 적용된 LNG-FSU는 오는 2022년말까지 건조를 완료하고 설치 지역인 러시아 무르만스크와 캄차카 지역으로 출항할 예정이다.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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