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우리 국민의 못 말리는 닭고기 사랑을 수치로 확인할 수 있는 자료가 발표되기도 했는데요. 과연 어떤 내용이 담겼을까요? 농촌진흥청이 발표한 ‘닭고기 소비 실태 및 인식조사’를 살펴봤습니다.
조사에 따르면 올해 우리나라 성인 한 명이 1년 동안 소비하는 닭고기 양은 평균 15.76kg로 집계됐습니다. 2017년 결과보다 1.2kg이 늘어난 수치인데요. 가구당 취식 빈도로 보면 이를 가늠하기가 한층 쉬워집니다.
전체 가구에서 ‘일주일에 한 번 이상 닭고기를 먹는다’고 응답한 비율이 2017년보다 5.6%p 증가한 70.8%에 달했던 것이지요. 보다 앞선 2014년 결과와 비교하면 18.2%p나 훌쩍 뛴 결과입니다.
갈수록 커져가는 닭고기 선호도는 최근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 탓에 더 높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 영향을 반영하지 않았을 때 추정 소비량은 15.22kg 선이지만, 실제로 닭고기를 찾은 이들은 더 많았습니다.
코로나로 집밖에 나가지 않고 닭고기를 배달해 먹은 비율이 11.5% 늘어난 데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지요. 또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닭고기를 구입한 비율도 2017년 4.6%에서 2020년 24%로 대폭 늘었습니다.
이러한 소비 증가 추세는 한동안 계속될 전망. 조사 참여자들은 앞으로 닭 한 마리 전체는 물론 부분육에 대한 소비를 크게 늘릴 계획이라고 입을 모았습니다.
반면 맛과 신선도, 유통판매 방식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옵니다. 특히 우선 개선이 필요한 부분으로 등급판정(83.7%)과 유통기한 관리(93.5%), 포장 방식(95.4%) 등이 꼽혔지요.
튀김부터 백숙, 구이, 볶음, 탕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되며 우리 국민에게 점점 더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닭고기. 여러분은 어떤 닭요리를 가장 좋아하고 또 얼마나 자주 먹나요?
뉴스웨이 박정아 기자
pja@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