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도걸 기획재정부 2차관은 12일 평택·당진항 마린센터를 방문해 "부두 시설 확충, 배후단지 개발, 여객시설 등 인프라를 확충할 것"이라고 밝혔다.
올해까지 평택·당진항 인프라 구축에 투입된 금액은 누적 기준 3조3000억원이다.
평택·당진항은 물류 처리능력 기준 전국 5위의 국가관리 무역항으로, 대중국 수출입 화물처리를 위한 중추 항만으로 역할을 하고 있다.
국내 최대 자동차 전용부두 시설을 통해 9년 연속 완성 자동차 물동량 1위를 기록하는 등 자동차 물류 거점 항만이기도 하다.
정부는 64선석인 산업·물류 부두에 7선석을 추가 확충하고, 관광·레저 기능 강화를 위해 국제여객부두 2선석 확충하는 데에 투자의 중점을 두기로 했다.
우선 자동차·철강·에너지 등 3대 중점 화물 수요 증가에 대비해 2030년까지 잡화 6선석, 액화천연가스(LNG) 1선석 등 접안시설 확충에 1000억원을 투자한다.
물류비 절감 및 수출입 물동량의 효율적인 처리를 위해 배후교통시설로 평택·당진항 진입도로 및 국도38호선 연결도로를 조기 건설하기로 했다.
국제여객부두를 3만t급 4선석으로 늘리고, 국제여객터미널 이전·신축하는 데에 2000억원을 투자한다.
총 320만㎡ 규모인 '2-1단계' 및 '2-3단계' 배후단지 개발을 민자사업으로 추진해 자동차 클러스터, 반도체 등 전자부품 제조업체 및 국제여객선사·관광기업 등 고부가가치 산업을 유치할 계획이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배후단지 제2연결교량, 배수로 정비 등에 500억원을 투자할 방침이다.
안 차관은 현장 방문에서 건의된 스마트항만 구축 등에 대해서도 정부의 투자 현황과 향후 계획을 설명했다.
정부는 우선 인공지능(AI)·정보기술(IT)을 활용한 항만물류 디지털·지능화를 지원하기 위해 스마트항만 테스트베드 구축, 항만 자동화를 위한 연구개발(R&D) 사업 등에 총 1조4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중대 산업재해 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추락 방지시설 등 근로자 재해 예방시설, 근로자 복지관 확충, 스마트항만 전환과 연계한 종사자 관리역량 제고 교육 등도 집중 지원한다.
뉴스웨이 주혜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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