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통운 제외 매출액 22.3% 성장···해외 비중 65% 넘어바이오사업부문 분기 기준 영업익 사상 첫 2000억원 돌파
CJ제일제당은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이 7조5166억원, 영업익이 5043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19.1%, 7.4% 성장한 것으로 잠정집계됐다고 8일 공시했다.
CJ대한통운 실적을 제외하면 CJ제일제당의 2분기 매출은 4조594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3% 늘었다. 영업이익은 3.6% 성장한 3934억원으로 집계됐다.
사업별로 살펴보면 식품사업부문은 1분기 2조6063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7.8%나 성장한 수치다.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29.1% 증가한 1677억원을 올렸다.
특히 국내보다는 해외 사업이 성장과 수익을 이끌었다. 해외 식품 매출은 20%, 영업이익은 60% 이상 크게 늘었다. 미국(슈완스)을 포함한 주요 사업국가에서 만두·치킨·가공밥·롤·소스·김치·김 등 글로벌전략제품(GSP)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확장 전략을 펼쳤고 비용구조 효율화 등으로 수익성이 크게 개선됐다. 미국의 경우 그로서리 만두와 냉동레디밀 매출이 각각 67%, 60% 늘었다.
국가별로는 미국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했다. 또 유럽(28%), 중국(32%), 일본(16%)도 두 자릿수의 증가율을 보였다. 이에 힘입어 전체 식품 매출 중 해외 비중은 역대 최고 수준인 약 47%에 이르렀다.
국내 식품 매출은 전년 대비 16% 성장한 1조3896억 원을 기록했다. 엔데믹 이후 소비 트렌드 변화에 맞춰, 소비자 니즈에 맞는 신제품 출시와 함께 핵심제품을 중심으로 온라인·B2B·편의점 유통 비중을 확대한 것이 주효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아울러 수익구조 개선을 위한 노력과 효율적 자원 배분으로 전방위적인 비용 및 원가 상승에 대응했다.
아미노산과 조미소재 등 그린바이오가 주력인 바이오사업부문 매출은 1조3197억 원으로 전년 대비 43.8% 늘었다. 특히 영업이익은 14.6% 증가한 2223억으로 분기 기준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바이오사업 분기 영업이익이 2000억원을 돌파한 것은 처음이다.
바이오사업부문은 주력 제품인 아미노산 시황이 좋은 북미와 남미, 유럽 지역을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했다. 아울러 제품과 솔루션을 동시에 제공하는 기술마케팅으로 고수익 스페셜티 제품의 신규 수요를 확보한 영향이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피드앤케어의 2분기 매출액은 6.8% 증가한 6682억원을 거뒀다. 반면 영업이익은 93.9% 떨어진 34억원에 그쳤다. 외형 성장을 지속했지만, 곡물가 상승으로 인한 원가 부담으로 영업이익은 하락했다. 다만 2분기 말부터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등 주요 사업국가의 축산 가격이 상승세로 돌아서면서 향후 수익성이 개선될 전망이다.
당분간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경기 하락 상황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가운데 CJ제일제당은 구매 및 생산역량 강화를 통해 원가를 절감하고 핵심제품의 국내외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다. 식품에서는 B2B와 편의점, 온라인 등 성장채널에 역량을 집중하고 식물성 식품(Plant-based) 육성에 속도를 낸다. 바이오에서는 지난 5월 본생산을 시작한 해양 생분해 소재 PHA를 비롯한 미래 신수종사업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미래 준비를 위한 고부가가치 신제품 개발 및 신사업 강화, R&D투자를 통해 구조적 경쟁력을 확보하고 혁신성장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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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김민지 기자
kmj@newsw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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