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판매량 전년 동기比 12.3%↑5개사 판매 모두 두자릿수 증가
국내 완성차 5개사가 1일 발표한 올해 8월 판매량을 취합한 결과, 내수와 수출을 합한 글로벌 판매(반조립제품 수출 포함)는 총 63만8744대로, 지난해 8월의 56만8875대보다 12.3%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내수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10만5091대로 1.1% 감소했고, 해외 판매는 같은 기간 53만3653대로 15.4% 증가했다.
5개사 모두 1년 전 보다 많이 팔았다. 증가율 역시 모두 두 자릿수다.
현대차는 올해 8월 국내 4만9224대, 해외 28만5570대 등 전 세계 시장에서 33만4794대를 판매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국내 판매는 3.5% 감소하고, 해외 판매는 14.7% 증가한 수치다. 전체로 보면 작년 동기보다 11.6% 늘었다.
기아는 내수와 수출 모두 성장세를 보였다. 같은 기간 국내 4만1404대, 해외 19만8483대 등 총 23만9887대를 팔았다. 1년 전과 견줘 국내 판매는 1.0% 증가에 그친 반면 해외 판매는 12.6% 각각 증가했다. 전체로는 10.4% 늘었다. 차종 별로는 '스포티지'가 3만9281대로 내수·해외 통틀어 가장 많이 팔렸다.
한국GM은 1년 전 대비 18.9% 증가한 총 4만1766대(반조립 제품 수출 포함)를 판매했다. 내수판매는 24.3% 감소한 3590대, 수출 판매는 25.7% 증가한 3만8176대였다.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가 동일한 차량 플랫폼을 공유하는 '뷰익 앙코르 GX'와 함께 총 8572대가 수출되며 해외 판매를 이끌었다. 국내에선 내수 효자 쉐보레 '이쿼녹스'와 '트래버스'가 각각 213대와 332대씩 팔리며 작년 8월보다 나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르노코리아자동차는 총 1만1622대를 팔아 작년 같은 달보다 판매량이 31.4% 증가했다. 내수 판매는 14% 이상 줄었지만 역시 수출 성장률이 80%를 웃돌며 전체 판매를 이끌었다. 중형 세단 'SM6'는 작년 8월보다 157% 이상 증가한 433대로 넉달 연속으로 전년 동월 대비 2배 이상 판매 증가세를 이어갔다. 수출에선 소형 SUV 'XM3'(수출명 '르노 뉴 아르카나')가 5968대 팔렸고 이 가운데 올 가을 국내 출시 예정인 하이브리드 모델이 3602대로 60%를 점령했다.
새 주인을 찾은 쌍용자동차는 반제품 조립 수출(CKD)을 포함해 작년 동기 대비 39.1% 증가한 총 1만675대를 팔았다. 내수 판매량은 작년 동월 대비 42.4% 증가한 6923대로, 올해 최다 판매를 기록했던 7월(6100대) 실적을 한 달 만에 갈아치웠다. 수출 판매량은 3752대로 작년 동월 대비 30.5% 늘었다. 쌍용차는 휴가철 등 조업 일수 감수에도 토레스 판매 증가에 힘입어 두 달 연속 1만대 이상을 판매했다.
쌍용차 측은 "토레스 판매 물량 증대에 힘입어 2개월 연속 1만대 판매를 돌파하는 등 판매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며 "총력 생산체제 구축은 물론 부품 협력사와의 긴밀한 공조를 통해 하반기 판매물량을 더욱 늘려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웨이 이승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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