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무위원회 양정숙 의원은 23일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생명보험사 및 손해보험사의 유형별 민원 현황'자료를 분석한 결과 2018년부터 2022년 7월 말까지 최근 5년간 금융감독원에 접수된 보험사 관련 민원 중 가장 많은 민원이 발생한 생명보험사는 삼성생명(1만3780건), 손해보험사는 삼성화재(2만6703건)으로 나타났다.
보험 관련 민원 발생 유형 중 보험 유형별 내용을 살펴보면 생명보험사는 보험모집(5만1061건)과 보험금 산정 및 지급(2만1553건)이고, 손해보험사는 보험금 산정 및 지급(7만9543건)과 계약의 성립 및 실효(1만6850건)이다.
생명보험사 중 보험모집 관련 민원 발생 1위는 KDB생명보험으로 나타났다. 2018년부터 2022년 7월 말까지 최근 5년간 KDB생명보험은 생명보험사의 보험모집 관련 민원이 8665건으로 국내에서 영업 중인 16개 생명보험사 중 1위였다. 2위는 신한라이프생명보험으로 4861건, 3위 한화생명보험으로 3121건, 4위는 삼성생명보험으로 3007건, 5위는 동양생명보험으로 2509건이었다.
생명보험사 중 보험금 산정 및 지급 관련 민원 발생 1위는 삼성생명보험이다. 2018년부터 2022년 7월 말까지 최근 5년간 삼성생명보험은 생명보험사의 보험금 산정 및 지급 관련 민원이 5157건으로 국내에서 영업 중인 16개 생명보험사 중 1위였다. 2위는 한화생명보험으로 3359건, 3위 교보생명보험으로 2396건, 4위는 흥국생명보험으로 819건, 5위는 동양생명보험으로 790건이었다.
손해보험사 중 보험금 산정 및 지급 관련 민원 발생 1위는 삼성화재보험으로 조사됐다. 2018년부터 2022년 7월 말까지 최근 5년간 삼성화재보험은 손해보험사의 보험금 산정 및 지급 관련 민원이 1만2781건으로 국내에서 영업 중인 13개 손해보험사 중 1위였다. 2위는 현대해상화재보험으로 1만1163건, 3위 DB손해보험으로 1만47건, 4위는 KB손해보험으로 7719건, 5위는 메리츠화재보험으로 7414건이었다.
손해보험사 계약의 성립 및 실효 관련 민원 발생 1위는 현대해상화재보험이다. 2018년부터 2022년 7월 말까지 최근 5년간 현대해상화재보험은 손해보험사의 계약 성립 및 실효 관련 민원이 2157건으로 국내에서 영업 중인 13개 손해보험사 중 1위였다. 2위는 삼성화재보험으로 1946건, 3위 DB손해보험으로 1915건, 4위는 메리츠화재보험으로 1876건, 5위는 KB손해보험으로 1630건이었다.
양정숙 의원은 "금융감독원에 신고된 민원 중 보험사 관련 민원이 전체 75.3%(금융사 전체민원 37만8625건 중 생명보험사 10만9632건, 손해보험사 17만5645건)로 압도하였는데, 모두 삼성그룹 계열 보험사들에 대한 민원이 가장 많았다는 점은 보험감독 당국이 민원발생 원인에 대해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며 "특히 각 보험사 모두 보험금 산정 및 지급과 관련한 민원 발생이 많았다는 점에서 보험감독 당국의 강력한 감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뉴스웨이 이수정 기자
crystal@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