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16일 스페인 발렌시아서 프리시즌 테스트 진행테스트 기간 혁신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기술력 입증전 세계 11개 도시에서 총 16라운드에 걸쳐 열띤 경쟁
테스트에 참가한 포뮬러 E 드라이버들은 한국타이어의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아이온(iON)'이 장착된 3세대(GEN3) 머신을 타고 트랙을 돌며 차량과 타이어 성능을 점검한다. 3세대 머신은 최고 속도 320km/h, 최대 출력 350kW의 현존하는 가장 강력한 전기차 모델이다.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아이온'은 FIA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3세대 포뮬러 E 머신에 맞춤형으로 개발됐다. 글로벌 전기차 타이어 기술력을 기반으로 차량의 회전저항(Rolling Resistance)을 최소화하여 전비 효율을 극대화한 것이 핵심이다. 동시에 뛰어난 그립력과 안정성, 내열성 등의 성능을 발휘하며 최상의 레이싱 경기력을 지원한다.
그간 글로벌 모터스포츠 대회에서 입증한 레이싱 타이어 성능에 혁신 전기차 타이어 기술력이 더해진 만큼, 아이온을 장착하는 자체만으로도 차세대 포뮬러 E 머신의 경기력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프리시즌 테스트 기간인 12월 14일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제이미 리글(Jamie Reigle) 포뮬러 E CEO는 "한국타이어의 선구적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기술력이 접목된 3세대 포뮬러 E 머신이 선보이게 될 더욱 극적인 레이싱 경기를 기대해도 좋다"며 '아이온'에 대한 무한 신뢰를 보냈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미쉐린(MICHELIN)에 이어 두 번째 타이어 독점 공급사이자 오피셜 파트너로 활동하며 글로벌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기술력을 선보인다"며 "포뮬러 E 대회를 통해 축적한 데이터는 향후 일반 전기차 타이어 기술력 개발에도 활용해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선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고 설명했다.
한편 포뮬러 E 시즌9은 내년 1월 멕시코 대회를 시작으로 7월 영국 대회까지 7개월간 전 세계 11개국 주요 도시에서 총 16라운드의 대장정에 돌입한다. 포르쉐(Porsche), 맥라렌(McLaren), 재규어(JAGUAR), 마세라티(Maserati), DS(DS AUTOMOBILES), 닛산(NISSAN), 니오(NIO), 마힌드라(Mahindra) 등 글로벌 8개 전기차 브랜드가 참여하는 가운데 11개팀 총 22명의 드라이버들이 시즌 챔피언 타이틀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인다.
특히 멕시코시티 E-Prix(ROUND 1)와 로마 E-Prix(ROUND 13,14), 시즌 최종전인 런던 E-Prix(ROUND 15,16)까지 총 다섯 경기는 한국타이어가 타이틀 스폰서를 맡아 '한국(Hankook)' 브랜드로 함께 진행된다. 이를 통해 포뮬러 E 오피셜 파트너로서 한국타이어의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를 전세계 모터스포츠 팬들에게 각인시킬 예정이다.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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