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0월 19일 일요일

서울

인천

백령

춘천

강릉

청주

수원

안동

울릉도

독도

대전

전주

광주

목포

여수

대구

울산

창원

부산

제주

증권 이더리움, 스테이킹 5개 플랫폼 예치량 97%···쏠림현상 심각

증권 블록체인

이더리움, 스테이킹 5개 플랫폼 예치량 97%···쏠림현상 심각

등록 2023.02.08 14:04

수정 2023.02.08 15:20

권승원

  기자

공유

PoS 전환 후 붉어진 중앙화 논란 재점화리도·코인베이스, 이더리움 TVL 약 89% 보유전문가들 "이더리움 가격 패깅 깨질 경우 생태계 붕괴" 지적

이더리움, 스테이킹 5개 플랫폼 예치량 97%···쏠림현상 심각 기사의 사진

이더리움(ETH)의 스테이킹이 5개 플랫폼에 집중적으로 예치되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비트코인 닷컴은 8일 이더리움(ETH) 스테이킹 물량의 97% 이상이 5개 플랫폼에 예치됐다고 보도했다.

비트코인 닷컴이 제시한 데이터에 따르면 리도, 코인베이스, 로켓 풀을 비롯한 플랫폼 총 5곳에 이더리움 디파이 예치금(TVL - Total Value Locked)'의 약 97%가 예치됐다. 해당 플랫폼 5곳은 현재 총 11곳의 '유동성 풀'을 운영하고 있다.

'유동성 풀'은 비콘체인에 스테이킹된 이더리움과 동등한 가치를 보증하는 '어음' 개념의 '스테이킹 이더리움(stETH)'을 예치하고 거래하는 플랫폼을 뜻한다.

이더리움 지분증명(PoS) 전환 후 비콘체인에 예치된 이더리움 물량은 1647만개다.

현재 5곳의 플랫폼이 운영 중인 유동성 풀에 예치된 스테이킹 이더리움 물량은 총 약 687만개로 비콘체인 전체 예치 물량의 41%에 달한다.

리도의 경우 전체 이더리움 TVL의 약 73%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코인베이스의 경우 스테이킹 이더리움 예치 물량 약 108만1304개를 보유해 이더리움 TVL의 약 16%를 차지하고 있다. 두 플랫폼의 예치된 스테이킹 이더리움의 물량은 이더리움 TVL의 약 89%를 차지한다.

시장 전문가들은 지분증명 전환 후 이더리움의 중앙화 문제에 심각성을 주장하고 있다. 스테이킹 이더리움이 비콘체인의 예치 이더리움과 가격 연동이 깨질 경우 큰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 지난해 7월, 셀시우스의 붕괴를 통해 스테이킹 이더리움에 문제가 발생했을 당시 이더리움 생태계 뿐만 아니라 암호화폐 시장을 무너뜨릴 수 있다는 점은 이미 증명됐다.

한편, 비콘체인의 경우 몇일 전 이더리움 재단이 비콘체인에 스테이킹된 이더리움 물량의 출금을 허용하는 업그레이드 '저장(Zhejiang)'의 테스트넷 소식을 밝혔으나 아직 정확한 출금일을 공개하지 않은 상태다.

관련태그

뉴스웨이 권승원 기자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