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전국경제인연합회가 국내 매출 100대 기업(금융·공기업 제외) 중 실적이 공시된 80곳의 경영실적을 분석한 결과 이들 기업의 총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2186조14억원, 164조6786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 매출은 20.9% 증가했으나 영업이익은 2.5% 감소한 수치다.
평균 영업이익률도 전년 대비 1.8%포인트 줄어든 7.5%로 집계됐다. 두자릿수 영업이익률을 기록한 기업도 2021년 23곳에서 2022년 11곳으로 크게 줄었다.
영업이익 감소의 가장 큰 원인은 '비용 증가'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따른 에너지·원자재가 상승, 금리인상에 따른 금융비용 증가가 제조업 기업의 생산비용을 늘렸다.
영업이익률 1위를 차지한 곳은 국내 최대 컨테이너 선사인 HMM(53.5%)이었으며 이어 (주)LG(27%), KT&G(21.6%), 대한항공(20.1%), (주)GS(17.4%) 순으로 조사됐다.
매출 증가율이 가장 컸던 기업은 HD현대(구 현대중공업지주)로 매출이 전년 대비 114.6% 증가했다. 영업이익 경우 E1이 2021년 56억원에서 지난해 2787억원으로 급증해 최대 영업이익 증가율(4899.4%)을 기록했다.
반대로 가장 큰 매출 감소율을 나타낸 곳은 아모레퍼시픽그룹으로 지난해 매출이 15.6% 줄었다. 영업이익은 LCD 패널가격으로 지난해 적자전환한 LG디스플레이(193.5%) 가장 크게 줄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제조업의 영업이익 감소율이 가장 컸으며 운수업의 가장 높은 영업이익률(20.9%)을 기록했다.
뉴스웨이 이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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