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10년 약속, 국민관점 사업 추진"
이한준 LH 사장은 10일 경기 성남시 분당구 소재 LH경기남부지역본부에서 열린 LH비전선포식에서 '살고 싶은 집과 도시로 국민의 희망을 가꾸는 기업'을 새로운 비전으로 제시했다.
구체적으로는 2032년까지 ▲고품질주택 80만 가구 공급 ▲주거복지 200만 가구 제공 ▲스마트시티 250㎢ 조성 ▲온실가스 288만톤 감축 ▲대국민서비스 100% 디지털 전환 ▲부채비율 200%이하 달성 ▲공정·청렴·고객만족도 제고 ▲균형발전 성장거점 조성 등을 실천한다는 목표다.
우선 주택부문에서는 층간소음 저감설계 3등급을 전면 적용하고, '25년까지 저감설계 1등급을 도입하는 등 품질을 개선한다. 민간과의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주택품질향상 기술 개발을 도모할 계획이다.
분양주택, 임대주택 구분 없이 수준 높은 마감재 적용과 튼튼한 장수명 주택건설로 민간과 비교해도 손색없는 고품질의 아파트를 짓고 국민이 원하는 우수 민간 브랜드 적용을 확대하기로 했다.
임대주택 확보를 통한 주거복지도 실현한다. 취약계층 주거상향 12만가구를 포함해 역세권 등 우수입지에 임대주택 재고 200만가구를 확보하고 고시원, 반지하 등 비주택 거주자의 주거상향을 지원한다.
도시부분에서는 서울시 면적의 40% 수준인 250㎢를 스마트시티로 개발한다. 선교통·후입주 계획으로 국민 불편을 해소하고, CCTV·센서·자율주행버스·드론 등 정보기술 기반의 콤팩트 시티로 도시 생활 편익을 획기적으로 제고한다.
아울러 범정부 차원의 기후위기 대책에 부응할 방침이다. 온실가스 288만톤을 감축하고, LH가 조성하는 모든 도시에 녹지공간을 대폭 확대한다. 태양열과 수소 등 친환경 연료 사용을 확대해 민간보다 빠르게 제로에너지주택을 전면도입해 주택에서 사용되는 에너지의 화석연료 의존도를 낮출 계획이다.
이밖에 주택청약, 주거서비스 신청, 하자접수 등 고객서비스 업무는 100% 디지털로 전환한다. 불필요한 유휴자산을 과감히 처분해 현재 219%(2022년 말) 수준인 부채비율도 200% 이하로 낮춘다는 목표다.
또한 공정한 건설문화를 선도하고 내부 청렴 문화를 확고히 정립해 국민신뢰를 회복한다. 공공기관 청렴도를 1등급 수준까지 올리고 공공기관 고객만족도도 우수등급으로 상향한다는 방침이다. 철저한 사고 예방 관리를 통해 공공기관 최고수준의 안전관리체계도 함께 구축할 예정이다.
이 사장은 "이번 선포식은 국민을 위한 LH의 새 출발과 앞으로 변화될 모습을 알리는 자리"라며 "국민 중심의 비전과 경영목표를 적극 실천해 LH가 국민의 희망을 가꾸는 공기업으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주현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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