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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플러스 마트 맥줏값 6% 오를 때 식당 맥주 10% 올랐다

이슈플러스 일반

마트 맥줏값 6% 오를 때 식당 맥주 10% 올랐다

등록 2023.03.13 16:33

김선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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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당에서 파는 주류가 마트나 편의점에서 파는 주류보다 가격이 더 가파르게 오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3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KOSIS)에 따르면 지난달 외식 품목 중 맥주의 물가지수는 112.63(2020년=100)으로 1년 전과 비교해 10.5% 상승했다. 가공식품 맥주의 상승률(5.9%)을 웃도는 수치다.

맥주 외 다른 주류 역시 외식품목에서의 물가 상승률이 가공식품 상승률보다 높았다. 소주의 경우 외식 품목이 11.2% 올라 가공식품 상승률(8.6%)을 웃돌았으며 막걸리도 외식 품목 상승률(5.1%)이 가공식품 상승률(1.6%)보다 높았다.

마트와 식당의 주류 가격이 동시에 오른 것은 주류 제조업체들이 맥주·소주 등의 출고가를 인상했기 때문이다.

지난해 3월 하이트진로와 오비맥주는 원·부자재 가격 인상 등을 이유로 테라·하이트·카스 등의 맥주 제품 출고가를 각각 평균 7.7% 올렸다. 약 6년 만의 출고가 인상이다. 소주의 경우 하이트진로는 작년 2월에 7.9%, 롯데칠성음료는 같은 해 3월에 5.1∼7.7% 출고가를 올렸다.

지난해 외식산업연구원이 일반음식점 외식업주 130명을 조사한 결과 55.4%(72명)가 소주 출고가 인상에 따라 소주 판매가격을 올렸거나 올릴 예정이라고 답했다.

지난해 마트 등에서의 소줏값 인상 정도가 100∼150원인 데 비해 이미 주류 가격을 올린 식당 업주들은 병당 500∼1000원을 인상했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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