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의 조사에 따르면 선물세트를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품목은 소고기입니다. 이어 건강기능식품, 사과·배 혼합 등의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선물세트 전체의 평균 예산은 36만995원으로 잡고 있었는데요. 구입할 때 주의해야 할 점도 있겠지요? 한국소비자원은 특히 한우, 과일(사과, 배) 세트를 살 때 더 꼼꼼하게 살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최근 소비자원이 대형마트 4사의 온라인 예약 페이지의 한우(92개), 과일(40개) 선물세트 가격을 비교했는데요. 한우 선물세트의 평균 가격은 등급이 높을수록 비쌌습니다.
하지만 개별 제품별로 가격을 비교해보면 낮은 등급이 더 비싼 경우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한우 선물세트를 구입할 땐 다른 등급의 상품과도 가격을 비교하는 것이 좋습니다.
명절에 과일은 주로 배나 사과를 많이 선물할 텐데요. 소비자원에 따르면 100g당 사과는 평균 1716원, 배는 1101원으로, 배 선물세트가 사과보다 615원 저렴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사과와 배는 과일이기 때문에 내용물의 중량, 수량, 크기 등을 반드시 표시해야 하는데요. 수량을 명확하게 표시한 경우가 22.5%에 불과했습니다. 나머지 77.5%는 수량을 범위로 표시하고 있었지요.
수량을 범위로 표시한 사과나 배 선물세트를 구입할 경우 원하는 크기와 차이가 큰 제품을 받을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사과나 배 선물세트를 구입할 땐 수량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소고기(한우)와 과일(사과, 배) 선물세트 구입 시 확인해야 하는 사항을 알아봤습니다. 유통업체별로 다양하게 할인 행사도 진행되고 있으니 본인에게 유리한 곳은 어딘지 확인하고 구입하세요.
뉴스웨이 이석희 기자
seok@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