年매출 84조2804억···3년 연속 '신기록''매출 10조' 주력 사업 반열 오른 '전장' B2B사업 등 포트폴리오 개선 노력 주효
8일 LG전자는 2023년 연결기준으로 매출 84조2804억원과 영업이익 3조5485억원을 기록(잠정)했다고 밝혔다. 전년과 비교해 매출액은 1.0% 늘고, 영업익은 0.1% 감소했다.
LG전자 측은 경기둔화로 수요회복이 지연되고 시장 내 경쟁이 심화되는 가운데에도 과거 '펜트업(Pent-up, 위축된 경제활동이 해소됨)' 수요 당시의 버금가는 실적을 올렸다고 자평했다.
매출액은 주력사업이 양호한 펀더멘털(기초체력)을 유지한 가운데 B2B(기업간거래) 사업 성장이 더해지며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지난 3년간 LG전자 매출액 연평균성장률(CAGR)은 13%을 웃돈다. 영업익도 직전 년도 수준의 성과를 냈다.
LG전자의 실적에 힘을 보탠 쪽은 가전과 전장 부문이다.
세부적으로 생활가전 사업은 매출이 30조원을 넘어섰을 것으로 회사 측은 진단하고 있다. 수요 양극화에 대응해 프리미엄 리더십을 공고히 하면서도 주요 제품의 볼륨존 라인업을 확대하는 전략적 시장공략이 주효했고, 냉난방공조·부품·빌트인 등 B2B 확대도 성장에 기여했다는 분석이다.
LG전자는 올해 제품·제조경쟁력으로 대표되는 기본역량을 강화하고 미래준비를 위해 D2C(소비자직접판매)와 구독 등 사업방식 변화도 가속화한다. 동시에 가전 OS(운영체제) 탑재를 확대해 가사해방(Zero Labor Home)의 가치를 투영한 스마트홈 솔루션에도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전장 사업도 출범 10년 만에 연매출 10조원을 넘기며 주력사업 반열에 오를 것으로 기대된다. 이 회사는 지난해부터 생산사업장의 평균 가동률을 100% 이상으로 끌어올리는 등 성장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올해부터는 외형 성장에 더불어 모빌리티 트렌드인 SDV(소프트웨어 중심 자동차) 역량에도 총력을 기울인다. 가전과 IT서 쌓아 온 차별화 기술을 기반으로 차량 내 경험을 고도화하고, 전기차부품과 램프를 포함한 전 사업의 효율화와 시너지를 가속화하기로 했다.
TV 사업의 경우 유럽 등 주력시장 수요감소에 매출이 줄어드는 가운데에도 웹OS 콘텐츠·서비스 사업이 유의미한 성장을 이어간 것으로 회사 측은 봤다.
향후 LG전자는 TV뿐 아니라 스마트모니터,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등으로 웹OS 생태계를 확장한다. 최상위 라인업 올레드뿐 아니라 고색재현 LCD인 QNED 라인업 또한 대폭 강화하는 듀얼트랙 전략을 기반으로 프리미엄 시장을 이끈다는 복안이다.
아울러 비즈니스솔루션 사업은 사이니지, 전기차 충전, 로봇 등 조기 주력사업화에 신경을 쓰고 있다. 전사 B2B 사업을 리딩하는 조직으로서 단일 제품을 공급하는 형태에서 인접한 솔루션을 통합 공급하는 사업으로의 전환도 가속화한다.
LG전자 관계자는 "수요 감소에 대응해 시장 변곡점을 조기에 포착하고 B2B 사업의 고성장을 이뤄내는 등 사업 포트폴리오 고도화 노력이 실적을 견인했다"면서 "제품 중심 사업구조를 콘텐츠·서비스 등으로 다변화한 사업모델 혁신도 수익성 확보에 기여했다"고 언급했다.
뉴스웨이 차재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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