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는 최근 고물가 시대에 맞춰 올해 초 전략 상품으로 빵을 선정하고 적극적으로 차별화 상품들을 출시해왔으며, CJ제일제당은 '베이크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프리미엄 냉장빵 시리즈를 CU에 출시했다. 이들은 차별화 된 빵 상품 개발을 위해 한 번 더 힘을 합쳤다.
CU와 CJ제일제당이 이번에 내놓는 공동 기획 제품은 CJ제일제당의 대표 브랜드인 비비고, 햇반, 백설, 맛밤을 활용한 프리미엄 냉장빵 총 4종이다. 이들은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브랜드들을 빵으로 재해석한 상품들로 고객에게 신선한 재미와 경험을 주기 위해 기획됐다.
해당 상품은 비비고 만두소와 햇반의 밥알, 백설의 양념장, 맛밤의 밤 다이스 등을 활용한 것이 특징으로 이달 20일부터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CU가 이렇게 적극적으로 차별화 빵을 내놓는 이유는 최근 급격한 물가 상승으로 인해 한 끼 식사를 찾는 소비자들의 편의점 수요가 늘었기 때문이다. 라면·김밥·도시락 등의 제품에서 빵으로도 그 수요가 확대됐다.
CU의 최근 3년 간 빵 전년 대비 매출신장률을 보면, 2021년 11.7%, 2022년 51.1%, 2023년 28.3%로 매년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베이크하우스 405' 시리즈의 라인업 확대와 명장빵 출시 등에 힘입어 올해(1~3월)는 31.2%로 증가했다.
'베이크하우스 405' 시리즈는 출시 약 6달 만에 지난달 누적 판매량 480만 개를 돌파했다. 이는 하루 평균 2만 3000여개, 1분당 약 16개씩 판매된 셈이다.
'베이크하우스 405' 시리즈 중 하나인 대한민국 제과 제빵 전문가 송영광 명장과 함께 기획한 CU의 명장빵은 지난달 처음 선보인 이후 하루 평균 1만 개씩 판매되며 이달 30만 개 판매를 넘어섰다.
또한, 최근에는 연탄빵이 SNS 인증템으로 떠오르면서 흥행 몰이 중이다. 해당 제품은 출시 하루 만에 4000개, 일주일 만에 3만 개가 팔려나가며 단숨에 CU 냉장 디저트 시리즈 중 매출 2위에 오를 만큼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조준형 BGF리테일 스낵식품팀 팀장은 "고물가 시대에 최근 편의점에서 남녀노소 부담 없는 식사, 간식 메뉴로 빵이 큰 주목을 받고 있으며 다른 상품들과 동반구매율도 높아 전략적으로 육성하고 있다"며 "CU는 합리적 가격에 베이커리 전문점 수준의 고품질 빵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상품 초격차를 통해 업계 트렌드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웨이 김세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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