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2월 04일 수요일

  • 서울 1℃

  • 인천 2℃

  • 백령 4℃

  • 춘천 -4℃

  • 강릉 1℃

  • 청주 1℃

  • 수원 1℃

  • 안동 -3℃

  • 울릉도 8℃

  • 독도 8℃

  • 대전 1℃

  • 전주 1℃

  • 광주 -1℃

  • 목포 3℃

  • 여수 3℃

  • 대구 1℃

  • 울산 3℃

  • 창원 4℃

  • 부산 5℃

  • 제주 6℃

유통·바이오 CU-CJ제일제당 공동기획···편의점 빵 시장 공략

유통·바이오 식음료

CU-CJ제일제당 공동기획···편의점 빵 시장 공략

등록 2024.03.19 13:37

김세연

  기자

공유

CU-CJ제일제당 크림빵 사진 제공=BGF리테일CU-CJ제일제당 크림빵 사진 제공=BGF리테일

국내 편의점 업계 1위 CU가 CJ제일제당과 공동 기획을 통해 편의점 빵 시장 공략에 나선다.

CU는 최근 고물가 시대에 맞춰 올해 초 전략 상품으로 빵을 선정하고 적극적으로 차별화 상품들을 출시해왔으며, CJ제일제당은 '베이크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프리미엄 냉장빵 시리즈를 CU에 출시했다. 이들은 차별화 된 빵 상품 개발을 위해 한 번 더 힘을 합쳤다.

CU와 CJ제일제당이 이번에 내놓는 공동 기획 제품은 CJ제일제당의 대표 브랜드인 비비고, 햇반, 백설, 맛밤을 활용한 프리미엄 냉장빵 총 4종이다. 이들은 소비자들에게 익숙한 브랜드들을 빵으로 재해석한 상품들로 고객에게 신선한 재미와 경험을 주기 위해 기획됐다.

해당 상품은 비비고 만두소와 햇반의 밥알, 백설의 양념장, 맛밤의 밤 다이스 등을 활용한 것이 특징으로 이달 20일부터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CU가 이렇게 적극적으로 차별화 빵을 내놓는 이유는 최근 급격한 물가 상승으로 인해 한 끼 식사를 찾는 소비자들의 편의점 수요가 늘었기 때문이다. 라면·김밥·도시락 등의 제품에서 빵으로도 그 수요가 확대됐다.

CU의 최근 3년 간 빵 전년 대비 매출신장률을 보면, 2021년 11.7%, 2022년 51.1%, 2023년 28.3%로 매년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베이크하우스 405' 시리즈의 라인업 확대와 명장빵 출시 등에 힘입어 올해(1~3월)는 31.2%로 증가했다.

'베이크하우스 405' 시리즈는 출시 약 6달 만에 지난달 누적 판매량 480만 개를 돌파했다. 이는 하루 평균 2만 3000여개, 1분당 약 16개씩 판매된 셈이다.

'베이크하우스 405' 시리즈 중 하나인 대한민국 제과 제빵 전문가 송영광 명장과 함께 기획한 CU의 명장빵은 지난달 처음 선보인 이후 하루 평균 1만 개씩 판매되며 이달 30만 개 판매를 넘어섰다.

또한, 최근에는 연탄빵이 SNS 인증템으로 떠오르면서 흥행 몰이 중이다. 해당 제품은 출시 하루 만에 4000개, 일주일 만에 3만 개가 팔려나가며 단숨에 CU 냉장 디저트 시리즈 중 매출 2위에 오를 만큼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

조준형 BGF리테일 스낵식품팀 팀장은 "고물가 시대에 최근 편의점에서 남녀노소 부담 없는 식사, 간식 메뉴로 빵이 큰 주목을 받고 있으며 다른 상품들과 동반구매율도 높아 전략적으로 육성하고 있다"며 "CU는 합리적 가격에 베이커리 전문점 수준의 고품질 빵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상품 초격차를 통해 업계 트렌드를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