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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자신감 넘치는 기아···"전동화, 더 높이 더 많이"

산업 자동차

자신감 넘치는 기아···"전동화, 더 높이 더 많이"

등록 2024.04.05 14:01

김다정

  기자

'인베스터데이' 전동화 중심 2030년 중장기 사업 전략 공개2030년 친환경 차 판매 목표 248만대···기존 대비 3%P 증가향후 5년간 38조원 투자···미래 사업 부문에 15조원 중점

자신감 넘치는 기아···"전동화, 더 높이 더 많이" 기사의 사진

지난해 사상 최대 판매 실적을 달성한 기아가 대규모 투자를 예고하며 전동화 전환에 가속 페달을 밟는다. 특히 오는 2030년 전기차를 포함한 친환경 차 판매 목표를 상향 조정하며 강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기아는 5일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2024 CEO 인베스터 데이(CEO Investor Day)'를 열어 중장기 사업 전략, 재무 목표 등을 공개했다.

당장 올해 목표로는 ▲매출액 101조1000억원(전년 실적 대비 1.3% 증가) ▲영업이익 12조원(3.4% 증가) ▲영업이익률 11.9%(0.3% 포인트 상승) 달성을 제시했다. 글로벌 자동차 시장 점유율은 3.8%를 목표로 한다.

올해는 ▲전용 전기차 대중화 모델 EV3와 멕시코 공장 생산 예정인 K4 등 2개의 신모델 ▲K8, 스포티지, EV6 등 3개의 상품성 개선 모델 ▲K3 5DR, EV6 GT 등 2개의 파생 모델을 선보여 글로벌 판매 모멘텀을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단기적으로는 EV 원가 경쟁력과 내연기관, HEV의 고수익성을 바탕으로 현재의 수익성을 유지하는 한편, 장기적으로는 성공적인 전동화 전환을 기반으로 SDV 중심의 신규 수익원 창출을 통해 10% 이상의 영업이익률을 유지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이를 위해 2028년까지 향후 5년간 총 38조원을 투자한다. 이는 기존 5개년(2023~2027년) 계획 대비 5조원이 증가한 규모다. 이 중 미래 사업에만 15조원을 투입해 전동화 65%, PBV 19%, SDV전환 8%, AAM·로보틱스 5%, 기타 3% 비율로 각각 투자할 계획이다.

2030년 글로벌 판매 430만대 목표···전기차 풀라인업 구축


이날 기아는 2030년 ▲글로벌 판매 430만대 달성 ▲전기차 판매 160만대 ▲PBV 25만대 등 판매 목표를 구체화했다.

글로벌 시장 판매 목표는 320만대를 시작으로 ▲2027년 400만대 ▲2030년 430만대 달성이 목표다.

특히 친환경 차 판매는 2024년 76만1000대(판매 비중 24%)에서 2030년 248만2000대(비중 58%)까지 늘릴 계획이다. 이는 지난해 제시한 목표(55%) 대비 3%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친환경 차 중심 판매구조로의 변화를 가속화한다는 의지가 반영됐다.

주요 시장은 EV 풀라인업 구축, 상품 경쟁력 강화로 성장 모멘텀을 지속하고, PBV를 활용해 신규 수요를 창출하는 한편, 신흥 시장은 고객 체험 고도화로 브랜드를 차별화하고 생산지 다변화를 통해 수요 증가에 대응할 예정이다.

전기차 판매는 올해 30만7000대에서 2030년 160만대까지 판매량을 늘릴 계획이다. EV 대중화 모델을 투입해 전기차 구매 허들을 낮추고, 2025년 PV5, 2027년 PV7 등 PBV 모델을 지속적으로 선보여 2027년까지 총 15개 차종의 전기차 풀라인업을 구축한다는 구상이다.

아울러 배터리 성능 향상과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기존의 NCM(니켈·코발트·망간) 배터리의 에너지 밀도, 주행거리를 개선하는 등 기술 고도화에 지속한다. LFP(리튬인산철) 배터리로 대중화 모델의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는 등 다양한 옵션의 배터리를 제공하는 데 집중할 방침이다.

충전 인프라 확대 전략도 적극 펼친다. 국내에서는 현재 482기가 설치된 E-Pit를 2030년까지 5400기 이상 구축한다. 북미에서는 2030년까지 아이오나(IONNA)를 통해 3만기, 유럽은 아이오니티(IONITY)와의 제휴로 1만7000기 이상을 구축한다.

차별화된 상품 개발···'차량 그 이상의 플랫폼'


기아는 중장기 판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4가지 핵심 상품 전략으로 ▲커넥티비티 서비스 ▲자율주행 기술 ▲퍼포먼스(성능) ▲디자인을 꼽고 이에 전사적인 역량을 동원해 차별화된 상품 개발에 나선다.

기아는 OTA(Over-the-air), FoD(Features on Demand), 인카페이먼트 기술 등 커넥티비티에 기반한 새로운 서비스를 주요 신흥시장으로 순차 확대할 예정이다.

향후 5G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고연비 주행, OTA 고도화 등 자율주행 관련 안전성을 지속 향상시킬 계획이다. 특히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시너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통합 플랫폼을 개발하는 등 차량 고도화를 통한 커넥티비티 기반의 SDV를 정립해 나갈 계획이다.

자율주행 관련된 기술에 대한 청사진도 보다 구체화하고 있다. 기아는 고속도로 드라이빙 어시스트(Highway Driving Assist)를 고도화하고 있으며, 2026년경에는 정밀센서 및 자율주행 소프트웨어의 지속적인 개발을 통해 도심 내 자율주행까지 영역을 확대할 예정이다.

내년 1월 EV9 GT 출시 등 전용 전기차 고성능 트림도 지속 출시 예정이다. 또한 최신 소프트웨어 기술을 적용한 OTA를 통해 차량을 최신의 상태로 유지하는 등 편의성을 극대화할 방침이다.

앞서 기아는 올해 CES에서 PBV를 '차량 그 이상의 플랫폼(Platform Beyond Vehicle)'으로 재정의한바 GLtEK. 사람과 사물, 사회를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기아만의 차별화된 PBV를 선보여 미래 모빌리티 시장을 선도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2025년 첫 중형 PBV인 PV5를 출시하고 PBV 사업을 본격 전개한다. PBV 라인업 가운데 가장 넓은 공간을 제공하는 대형 PBV인 PV7도 2027년 출시할 예정이다.

기아는 2030년께 연간 PV5 15만대, PV7 10만대, 총 25만대를 판매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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