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3년 편의점의 전년 대비 매출 증가율은 8.1%를 기록했습니다. 백화점, 대형마트보다도 높은 성장률입니다.
그만큼 편의점 이용에 대한 만족도도 올라갔는데요. 소비자 16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편의점 종합만족도는 평균 3.76점으로, 3년 전과 비교했을 때 0.21점 상승했습니다.
특히 국내 편의점 프랜차이즈 시장점유율 상위 4개 사 중 종합만족도 점수가 가장 높은 편의점은 지에스25였는데요.
그렇다면 소비자들은 편의점을 어떻게 이용하고 있을까요?
우선 조사대상 소비자들의 편의점 이용 빈도를 살펴보면, 응답자의 76.7%가 주 1회 이상 편의점을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편의점을 매일 이용한다는 응답은 2.9%입니다.
주요 구매 품목으로는 음료가 31.1%로 가장 많았습니다. 그다음으로는 간편식 식사류가 26.6%, 과자·아이스크림·베이커리류가 13.4%로 뒤를 이었습니다.
또한 편의점에서 제공하는 생활편의 서비스의 이용 경험률도 3년 전에 비해 20.5%p 증가했는데요. 주로 이용하는 생활편의 서비스로는 택배, ATM 등이 있었습니다.
아울러 소비자의 8.8%는 편의점 이용 중 불만·피해를 경험했다고 응답했으며, 불만·피해 유형으로는 '원하는 상품의 재고 부족'이 52.5%로 가장 많았습니다.
다양한 서비스로 소비자들을 사로잡는 데에 성공한 편의점. 오프라인 유통시장에서 가장 성장세가 큰 업종으로 자리 잡았는데요. 여러분은 편의점을 얼마나 자주 이용하고 있나요?
뉴스웨이 박희원 기자
parkheewonpark@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