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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중소기업·자산가·시니어까지···은행권, 특색 살린 점포 신설 '집중'

금융 은행

중소기업·자산가·시니어까지···은행권, 특색 살린 점포 신설 '집중'

등록 2024.09.16 08:00

이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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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소상공인 위한 특화점포로 금융 서비스 제공은퇴·신탁 등 틈새시장 공략···시니어 점포도 확대고객 몰리는 영업시간에 인력 배치해 고객 만족도↑

하나은행은 중·장년층 고객이 편하게 업무를 볼 수 있는 시니어 특화점포를 운영 중이다. 사진=하나은행 제공하나은행은 중·장년층 고객이 편하게 업무를 볼 수 있는 시니어 특화점포를 운영 중이다. 사진=하나은행 제공

은행권이 수익성 문제로 영업 지점을 꾸준히 축소하고 있는 가운데 고액자산가, 시니어, 중소기업 등 특색을 살린 특화점포를 통해 탈출구를 찾고 있다. 기존 한계에 달한 수익모델 대신 특화 서비스 꾸준히 늘리며 새 수익모델을 찾는 전략이다.

우리은행은 최근 자산관리와 기업금융 특화점포 확대에 집중하고 있다. 우리은행은 이달 4일 대한민국 전통 부촌인 압구정동에 '투체어스W'를 오픈했다.

'투체어스W'는 우리은행 자산관리 특화 영업점을 지칭하는 브랜드로 초고액자산가 거주지역을 중심으로 현재 7개 영업점이 운영 중이다. 충분히 검증된 마스터급 PB지점장을 고객 접점에 전진 배치해 1:1로 마주 앉아 원스톱으로 맞춤형 자산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우리은행은 '기업금융 명가 재건'을 목표로 기업금융 특화점포인 '비즈(BIZ)프라임센터'도 적극 늘리고 있다. 지난달 28일 대전·충청권역에 '대전·세종BIZ프라임센터'와 '청주·천안BIZ프라임센터' 2곳을 추가 개설해 지난해 하반기부터 총 10개 센터 개설을 완료했다.

BIZ프라임센터는 주요 산업단지 내 중견·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투자·융자를 통한 자금조달 ▲기업컨설팅 ▲자산관리 솔루션 등 원스톱 종합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

신한은행도 신탁라운지, 연금라운지 등 다양한 특화점포로 고객들에게 금융 솔루션을 제공 한다.

신한은행은 지난달 전문적인 은퇴자산관리 상담을 기반으로 고객의 은퇴 이후 삶에 솔루션을 제공하는 '신한 연금라운지' 채널을 수원과 울산, 서울 강남 지역에 추가 오픈했다. '신한 연금라운지'는 PB출신 연금 전문가 및 퇴직연금 전문상담직원이 ▲연금 종합컨설팅 ▲주택연금 상담 ▲건강보험료 및 세무상담 ▲노후자산관리 등 연금 솔루션을 제시하는 특화 채널이다.

지난 4월에는 상속·증여 등 새로운 금융 니즈가 확대되는 트렌드에 발맞춰 신탁상품으로 금융 솔루션을 제시하는 '신한 신탁라운지' 채널도 서울에 오픈했다. 신탁라운지는 ▲유언대용신탁 ▲부동산 및 금전증여신탁 ▲기부신탁 ▲장애인신탁 ▲후견신탁 ▲상조신탁 등 신탁상품들로 맞춤형 상담을 제공하고 법률·세무·부동산 전문가들과 함께 종합자산관리 컨설팅까지 제공한다.

하나은행의 경우 소상공인을 위한 특화점포와 시니어 특화점포를 통해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나은행은 올해 2월 지역사회 소상공인과 소통하기 위해 실시해오고 있는 '소상공인과의 상생 간담회' 의견을 적극 반영해 남대문시장에 소상공인을 위한 특화점포를 신설했다. 하나은행은 전통시장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사업 주기별 컨설팅 서비스 또한 제공 중이다.

하나은행의 시니어 특화점포는 중·장년층이 주로 거래하는 업무들을 고려해 큰 글씨 안내, 난청 어르신 글 상담 서비스, 쉬운 말 ATM 등 시니어 맞춤 디지털 기기를 도입했다. 또한 단순 업무 처리를 위한 스마트 키오스크 설치 및 사용지원 전담 매니저 배치 등 디지털 업무처리의 편의성과 휴먼터치(Human Touch)의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시설들로 구성됐다.

농협은행도 대중적 자산관리를 모토로 고액자산보유 고객의 니즈 대응 및 우량고객 기반 확대를 위한 자산관리(WM)부문 전략점포를 전국적으로 총 69개소 운영 중이다. 지난 2022년부터 2023년까지 전국 기반 49개소를 선정한 뒤 올해 추가 확대 및 정비를 통해 20곳을 늘렸다.

KB국민은행은 은행권에서 유일하게 '점심시간 집중근무제'와 '여섯시은행'으로 구성된 '영업시간 특화점포'를 운영 중이다. '점심시간 집중근무제'는 방문 고객이 가장 많은 정오부터 오후 1시까지 개인 창구 전 직원이 근무해 창구 공백을 최소화하는 제도다.

여섯시은행은 기존 오후 4시까지였던 영업점 운영시간을 저녁 6시까지 연장 운영하는 KB국민은행만의 특화점포다. 고객의 편리한 은행 이용을 위해 직원들이 오전조(오전 9시~오후 4시)와 오후조(오전 11시~저녁 6시)로 분산 근무해 운영하는 형태다. 2017년 3개점을 대상으로 파일럿 시행 후 현재 전국 총 82개점으로 확대해 운영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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