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4월 29일 화요일

  • 서울 11℃

  • 인천 9℃

  • 백령 9℃

  • 춘천 8℃

  • 강릉 5℃

  • 청주 9℃

  • 수원 12℃

  • 안동 10℃

  • 울릉도 8℃

  • 독도 8℃

  • 대전 9℃

  • 전주 8℃

  • 광주 7℃

  • 목포 9℃

  • 여수 12℃

  • 대구 13℃

  • 울산 10℃

  • 창원 13℃

  • 부산 13℃

  • 제주 13℃

유통·바이오 동원F&B, HMR 브랜드 '양반' 앞세워 세계시장 공략

유통·바이오 식음료

동원F&B, HMR 브랜드 '양반' 앞세워 세계시장 공략

등록 2025.04.28 15:37

서승범

  기자

공유

'양반' 고품질 원조로 조미김 시장 1위글로벌 수출 및 제품 다양화 전략 추진

양반 제품 모음. 사진=동원F&B 제공양반 제품 모음. 사진=동원F&B 제공

동원 F&B의 HMR 브랜드인 '양반'이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다. 대표 한식 가정간편식으로 인지도를 쌓으며 국내외에서 브랜드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양반'은 1986년 탄생한 국내 최초의 한식 HMR 브랜드다. 한식의 본질적인 가치를 지키는 동시에, 한식의 즐거움을 지속할 수 있도록 맛과 편리함의 가치까지 제공하겠다는 철학이 담겨있다.

대표 제품으로 출시 40주년을 맞은 '양반김'과 30여 년 동안 한결같이 국민의 식탁을 책임져온 '양반죽' 등이 있다. 이 외에도 밥, 국탕찌개, 떡을 비롯하여 김치, 적전류, 전통음료까지 맛과 영양이 풍부한 '한식 한 상 차림'을 간편하게 차려낼 수 있다.

'양반'의 대표 상품인 '양반김'은 1986년 출시 이후 약 40년 간 사랑을 받고 있는 장수 브랜드다. 고급 원조 사용, 원초갑별사 제도 도입, 업계 최초 알루미늄 포장지 사용 등의 노력으로 조미김 시장에서 1등을 유지하고 있다.

현재는 해외 입맛도 사로잡았다. 현재 일본, 태국, 미국 등 30여 개국으로 수출 중이며, 2016년부터 할랄 식품 인증을 획득해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무슬림 국가로도 수출하고 있다.

양반김과 함께 대표 식품 중 하나인 '양반죽'도 시장 지위를 공고히 하고 있다. 지난해 양반죽의 누적 판매량은 10억개를 돌파했다.

현재 양반죽은 전복죽, 쇠고기죽 등 총 20여 가지 제품으로 판매되고 있다. 2001년부터는 해외 수출도 시작했다. 현재 미국 일본 동남아시아 오세아니아 등에서 판매를 이어가고 있다.

이 같은 인기에 힘입어 최근 '2025 뉴욕페스티벌 대한민국 국가브랜드상' 시상식에서 한식 HMR 부문 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대한민국 국가브랜드대상'은 세계 3대 광고제 중 하나인 뉴욕페스티벌이 주최하는 행사다.

동원F&B는 새로운 슬로건인 '한식 만의 오리지널, 양반'을 알리며 성장가도를 이어갈 방침이다. 이를 위한 통합 마케팅도 기획했다.

이번 통합 마케팅의 핵심은 소비자 대상 이벤트, '한식에 답하다, 양반 FESTA'다. 21일부터 시작된 이번 이벤트에는 1000만원 상당의 여행 상품권부터 호텔 숙박권, 한우 선물세트 등 푸짐한 경품이 주어진다. 양반 제품과 함께한 순간이나 이벤트 소식을 SNS를 통해 공유하면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한식에 답하다, 양반 FESTA'는 두 달간 진행될 예정이다.

또 '맛'을 테마로 한 광고 영상도 제작했다. 김과 죽부터 밥, 떡, 국물요리 등 양반이 자랑하는 한식의 맛을 영상에 담았다. 해당 영상은 다양한 온·오프라인 매체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다가갈 예정이며, 양반 유튜브 채널에서 만나볼 수 있다.

양반은 이 외에도 타 브랜드와의 콜라보, ESG 활동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대표 한식 브랜드 양반을 알릴 계획이다.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