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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전기차 캐즘' 꺾을 전동화 비책은?···"안전·신뢰 높여야" 전문가 한 목소리

산업 자동차

'전기차 캐즘' 꺾을 전동화 비책은?···"안전·신뢰 높여야" 전문가 한 목소리

등록 2025.07.08 17:43

제주=

김다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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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e-모빌리티' 네트워크 포럼···'전동화 시대로의 대전환' 주제화재에 신뢰 깨진 전기차···"지속가능한 생태계 구축해 신뢰 높여야"

김대환 세계e-모빌리티협의회 회장. 사진=김다정 기자김대환 세계e-모빌리티협의회 회장. 사진=김다정 기자

"신뢰를 확보하기 위한 안전정책은 이제 전기차 산업의 지속 성장과 직결된 핵심 과제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거스를 수 없는 전동화 흐름과는 반대로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 터널은 출구가 보이지 않는다. 소비자들의 불안이나 불만을 해소하지 못하는 구조적인 한계로 사실상 일시적 수요 위축을 넘어 장기화로 굳어지는 분위기다.

특히 잇단 화재사고로 전기차에 대한 막연한 공포감까지 조성되면서 전문가들은 한목소리로 '신뢰 회복'을 강조했다. 제조사는 화재로부터 안전한 전기차를 개발·생산해 시장 신뢰를 회복하고, 정부는 안전 정착에 초점을 둔 정책 방향을 설정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한국자동차기자협회(KAJA)는 8일 제주신화월드 한라룸에서 '2025 전동화 시대로의 대전환'을 주제로 글로벌 e-모빌리티 네트워크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오는 9일부터 12일까지 제주신화월드에서 열리는 '제12회 국제e-모빌리티엑스포'의 사전 공식행사로 진행됐다.

김대환 세계e-모빌리티협의회 회장은 "2025년은 전기차 보급 확산과 함께 전동화 시대로의 전환이 더욱 가속하는 중요한 시점"이라며 "이러한 시기에 발맞춰 배터리 및 전기차 안전을 기반으로 성공적인 전동화 시대 전환을 위한 심도 있는 논의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이번 포럼을 개최하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의 정책 방향, 완성차 업계의 기술 혁신, 그리고 글로벌 동향을 한자리에서 공유함으로써 전기차 안전에 대한 국민적 신뢰를 높이고 미래 모빌리티 산업 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모빌리티 전문가와 유관기관 간의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해 지속 가능한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구축에 이바지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날 주제 발표는 ▲전동화 시대, 정부의 e-모빌리티 안전 정책 방향(박용선 국토교통부 자동차정책과장) ▲현대자동차 배터리/전기차 개발 및 안전 전략(정창호 현대차·기아 기술연구소 배터리성능개발실장) ▲차세대 e-모빌리티 안전 기술 트렌드(이종욱 한국기술교육대 교수) 순으로 진행됐다.

박용선 국토교통부 자동차정책과장이 정부의 e-모빌리티 안전 정책 방향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김다정 기자박용선 국토교통부 자동차정책과장이 정부의 e-모빌리티 안전 정책 방향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사진=김다정 기자

기후변화와 맞물려 전동화로 가는 걸음마는 이미 시작됐다. 하지만 심심찮게 발생하는 전기차 화재사고는 전기차 보급에 제동을 걸고 있다. 지난해 기준 국내 전기차 등록 대수는 약 68만대에 이르렀다. 하지만 전체 차량 대비 비중은 아직 2.6%에 불과한 수준이다.

이날 첫 발표를 맡은 박용선 국토교통부 자동차정책과장은 "최근 몇 년간 전기차 화재사고가 증가하며 사회적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국민 신뢰를 확보하기 위한 안전정책은 이제 전기차 산업의 지속 성장과 직결된 핵심 과제로 인식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전기차) 배터리 제조 단계부터 폐기까지 전 주기적 관리 체계를 마련하고, 소비자와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한 유연한 정책 설계를 할 것"이라며 "단지 사고를 예방하는 수준을 넘어 국민들이 전기차를 '안심하고 선택할 수 있는 교통수단'으로 인식하게 만드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의 정책뿐 아니라 제조사도 화재로부터 안전한 전기차를 개발·생산해 시장 신뢰를 회복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이날 현대자동차는 전기차 화재 위험을 줄이기 위한 배터리 개발·안전 전략을 소개했다.

정창호 현대차·기아 기술연구소 배터리성능개발실장도 "향후 중국 배터리·전기차를 포함한 글로벌 경쟁이 더욱 격화되는 상황에서 획기적인 경쟁력 강화가 필수적"이라며 "전기차에서 가장 중요한 구성 요소인 배터리 시스템이 그 중심에 있다"고 말했다.

특히 "여기서 배터리 관점 경쟁력이라 하면 당장 눈에 보이는 성능이나 가격적인 측면 등이 부각될 수 있지만, 그 무엇보다 기본적인 경쟁력은 안전 관점 경쟁력"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차는 배터리 안전 확보 관점에서 하드웨어-소프트웨어를 아우르는 다중 안전망 구축을 기본 방향성으로 설정하고 있다. 국내 배터리사들과의 협업 개발을 기반으로 제조 품질·안전 확보를 추구하는 동시에 BMS(Battery Management System)로 소프트웨어 관점 안전을 추가로 확보한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BMS 내에 내장된 복수의 안전진단 소프트웨어가 실시간 센싱되는 각 배터리 셀의 전압, 전류, 온도 등 데이터를 이용해 배터리의 이상상태 진입 또는 진입 가능성을 판정한다. 이를 통해 차량 안전제어모드 작동 및 긴급출동·수리유도 등 안전을 확보하는 조치로 즉시 연결하는 방식이다.

정 실장은 "향후에도 이러한 다중 안전망을 통해서 고객의 절대 안전을 확보하는 것을 기본으로 배터리 기술의 차별화를 달성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뒤이어 발표에 나선 이종욱 한국기술교육대 교수도 "전동화 모빌리티의 핵심 부품인 고전압 배터리 시스템은 에너지 공급과 출력 성능을 담당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동시에 열 폭주에 따른 화재 등 안전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며 "배터리 안전성 확보는 전동화 모빌리티의 기술적 신뢰성과 직결되는 주요 과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진 패널 토론에는 전기차 신뢰 회복을 주제로 뜨거운 토의가 펼쳐졌다. 하성용 한국자동차모빌리티안전학회장(중부대 교수)을 좌장으로, 주제 발표자와 오재학 전(前) 한국교통연구원 원장, 이광범 법무법인 세종 고문, 최영석 ㈜차지인 대표, 유영준 한국자동차기자협회 고문(카테크 발행인)이 참여했다.

패널 토론에 이어서는 지속 가능한 모빌리티 생태계를 구축하고 국민적 신뢰를 높이며 미래 모빌리티 산업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취지에서 포럼 참가자 명의의 '공동선언문'을 채택했다. 공동선언문에는 ▲정책과 기술 혁신의 연계 ▲국제 협력과 공동 대응 강화 ▲지속 가능한 e-모빌리티 생태계 구축 등의 내용이 담겨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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