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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유럽 1위 노린다···류재철 LG전자 사장 "프리미엄과 볼륨존 공략"(종합)

산업 전기·전자 IFA 2025

유럽 1위 노린다···류재철 LG전자 사장 "프리미엄과 볼륨존 공략"(종합)

등록 2025.09.05 10:05

베를린=

정단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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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고한 유럽 1위 가전 브랜드로 도약"B2B·D2C 등 신성장 사업에 속도 높이고프리미엄부터 볼륨존까지 공략해 퀀텀점프

류재철 HS사업본부장. 사진=LG전자 제공류재철 HS사업본부장. 사진=LG전자 제공

"사업포트폴리오 혁신을 기반으로 한 '질적 성장'과 유럽 고객 니즈를 세심히 반영한 지역 맞춤 제품전략을 통해 유럽 가전 매출을 5년 내 2배로 키워 확고한 유럽 1위 가전 브랜드로 도약하겠다"

류재철 LG전자 HS사업본부장이 4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 IFA 2025 현장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유럽 가전사업의 비전과 전략을 제시했다.

그는 "이는 가시화되고 있는 성과와 고객 평판을 바탕으로 세운 목표"라며 "B2B(기업간거래), D2C(소비자 대상 직접판매), Non-HW(소프트웨어·서비스) 등 신성장 사업에 속도를 높이고, 프리미엄뿐만 아니라 볼륨존 공략을 강화해 성숙기에 도달한 유럽 시장에서 수익성과 외형성장 모두 퀀텀점프하겠다"고 강조했다.

유럽은 북미와 함께 세계 최대 가전 시장으로 꼽힌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Statista)에 따르면 2025년 유럽 가전 시장 규모는 약 150조원에 달하며 2030년까지 연평균 4.1%씩 커질 것으로 예상될 만큼 성장성도 크다.

LG전자는 북미 가전 시장에서 프리미엄 가전의 대명사로 자리잡으며 1위를 차지하고 있지만, 유럽에서는 프리미엄과 볼륨존 시장 모두 탑 티어(Top tier) 군에서 해외 브랜드와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류 본부장은 "보쉬, 밀레 등 유럽시장의 강자들 뿐만 아니라 중국 기업들을 비롯 아르첼릭, 베코 등 지리적으로 가까운 터키 강자들까지 유럽 시장은 어떤 지역보다 가전 시장 경쟁이 치열하다"면서도 "그럼에도 LG전자는 과거 몇년간 지속적으로 신모델을 출시하고 고객들이 원하는 바를 끊임없이 고민한 결과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호평이 이어지며 성장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시장을 리딩하고 있는 프리미엄존에 이어 현재 다소 부족한 보급형이라던지 엔트리 모델 부문을 보강하면 유럽 시장 1위를 하는데 문제가 없을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LG전자는 유럽 공략을 위해 우선 B2B 영역에서는 유럽이 좁은 가옥 구조 때문에 빌트인 수요가 높은 점을 고려해 빌트인 가전 부문을 집중 육성한다.

LG전자는 유럽 내 빌트인 매출을 2030년까지 10배 이상 퀀텀점프시켜 약 240억 달러 규모로 추산되는 유럽 빌트인 시장에서 탑(Top) 5 브랜드로 자리매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B2B 전문 조직을 강화하는 동시에, 합리적인 가격과 고급 기능을 함께 갖춘 매스 프리미엄 브랜드 'LG 빌트인'을 중심으로 빌트인 가전 사업을 재편한다. 빌트인 사업 운영 국가도 현재 이태리, 스페인 등 남유럽 위주에서 서유럽, 북유럽 등 프리미엄 시장으로 확대 전개한다.

D2C 분야에서는 온라인브랜드샵(OBS) 매출을 2030년까지 3배 이상 늘려 영향력 있는 판매 채널로 육성한다. AI 챗봇과 AI 취향 분석 등 OBS 내 AI 서비스를 강화해 구매 경험을 제고하고 판매율을 높이는 한편, OBS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전용 모델도 늘린다. 이와 함께 개인화된 서비스와 맞춤형 마케팅으로 재구매율과 브랜드 로열티도 높여나간다는 계획이다.

Non-HW는 AI홈 플랫폼을 본격 사업화하고, 이를 B2B 영역으로 확장해 나간다.

먼저 생성형 AI를 탑재한 AI홈 허브 '씽큐 온(ThinQ ON)'과 이와 연동되는 'LG IoT 디바이스'를 한국에 이어 유럽 주요국에 출시할 예정이다. 생성형 AI가 라이프스타일에 맞게 AI가전과 IoT 기기를 최적의 상태로 제어하는 비가역적인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이 LG 가전을 계속 구매하게 하는 락인(Lock-in) 효과를 얻을 수 있다.

LG전자는 유럽 시장 공략을 위해 고효율, 디자인, 편의성 등 유럽 현지 맞춤형 제품군을 대거 내놓는다. 프리미엄에서 인정받은 품질과 기술을 볼륨존으로 확대하고 볼륨존에서도 수익성을 높여 시장 지배력과 수익성 모두를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우선 프리미엄 시장에서 'AI 코어테크'에 기반한 최고 수준의 고효율 제품을 통해 에너지 절감이 화두로 떠오른 유럽 시장에서 주도권을 강화한다.

이번 전시에서 선보인 LG전자 A-70% 세탁기, A-40% 바텀 프리저 냉장고, A-10% 세탁건조기는 EU A등급보다 에너지를 각각 70%, 40%, 10% 적게 쓰는 제품으로, 모두 업계 최고 효율을 갖췄다. LG전자는 에너지 효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냉장고의 단열을 강화하는 등 유럽향 제품의 구조부터 새롭게 설계했고, AI와 모터·컴프레서 등 핵심 부품 기술력을 결합한 'AI 코어테크'도 더 고도화했다.

LG전자는 이러한 고효율 기술을 볼륨존 모델에도 확대 적용해 '고효율=LG' 공식을 유럽 시장에 각인시킨다. 세탁기 제품군에서는 이미 A등급 이상 제품 판매 비중이 95%가 넘으며, 냉장고 또한 2027년까지 A등급 이상 제품 판매량을 올해 대비 2배로 키울 계획이다.

류 본부장은 "AI 홈에서 경쟁사 대비 차별화하고자 하는 것은 'AI 코어테그' 등의 경우처럼 디바이스 자체가 좀더 똑똑하게 지능화되야 한다는 것"과 "LG전자는는 집안에서 일어나는 가사와 관련된 모든 일에 대한 정보, 노하우들을 갖고 있어 고객들을 더 잘 이해하고 대응할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B2B 분야에서도 초(超)프리미엄 빌트인 브랜드 'SKS' 외에도 더 저렴한 가격대 매스 프리미엄 브랜드 'LG 빌트인'의 라인업과 출시국을 확장하며 가격 선택의 폭을 넓힌다는 구상이다.

LG전자는 IFA 2025를 계기로 유럽 시장에 'LG 씽큐 AI' 서비스를 본격 론칭해 AI 가전 대세화에도 앞장선다. 씽큐 AI는 ▲기존 가전에 새로운 AI 기능을 지속 업그레이드하는 '씽큐 업(ThinQ UP)' ▲고장이나 이상징후 등 제품 상태를 손쉽게 관리하는 '씽큐 케어(ThinQ Care)' 등 2가지가 핵심이다.

류 본부장은 중국 기업들의 가전 시장을 향한 위협들에 대해서도 "과거에 우리가 패스트 팔로우 전략을 펼쳤던 것처럼 중국 기업들의 가장 큰 위협은 속도가 아닌가 생각된다"면서도 "중국의 위협이 엄중한 것은 사실이나 못 넘을 수준은 아니라고 본다"고 밝혔다.

이어 "LG의 중국 공장과 중국 브랜드의 중국 공장을 비교하면 똑같은 중국 땅에 중국 사람들이 운영을 했음에도 차이가 났던 이유는 중국 제조 생태계 수준이 많이 올라있음에도 이를 활용하지 못했던 부분들이 있었다고 본다"며 "이에 중국 업체와의 합작개발(JDM) 등을 통해 그들의 제조 생태계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한다면 속도에서 조차도 많은 부분들을 커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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