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9월 12일 금요일

서울 24℃

인천 25℃

백령 24℃

춘천 25℃

강릉 23℃

청주 23℃

수원 23℃

안동 25℃

울릉도 25℃

독도 25℃

대전 23℃

전주 24℃

광주 26℃

목포 27℃

여수 27℃

대구 25℃

울산 24℃

창원 27℃

부산 25℃

제주 29℃

금융 은행권 '모임통장 전성시대'···우대금리·특화 서비스도 모았다

금융 금융일반 NW리포트

은행권 '모임통장 전성시대'···우대금리·특화 서비스도 모았다

등록 2025.09.12 13:23

문성주

  기자

공유

AI한입뉴스
ai 아이콘
AI한입뉴스

OpenAI의 기술을 활용해 기사를 한 입 크기로 간결하게 요약합니다.

전체 기사를 읽지 않아도 요약만으로 핵심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Quick Point!

카카오뱅크가 모임통장 시장을 개척

다양한 금융권이 경쟁적으로 모임통장 서비스 도입

고객 유치와 자금 확보 경쟁 본격화

숫자 읽기

카카오뱅크 모임통장 이용자 1200만명 돌파

잔액 4년 만에 5조원, 최근 10조원 기록

모임통장 시장 규모 빠르게 성장

자세히 읽기

모임통장은 여러 명이 자금을 함께 관리하는 서비스

은행에는 저원가 예금 확보, 고객 이탈 방지 효과

고객 특성에 맞춘 특화 서비스로 차별화 시도

경쟁 구도

시중은행, 지방은행, 2금융권까지 모임통장 경쟁 가세

KB국민은행, 신한은행, 토스뱅크 등 특화 서비스 출시

저축은행도 통합앱 통해 서비스 준비 중

향후 전망

카카오뱅크가 시장 주도

금리·서비스 경쟁 심화 예상

더 많은 금융사가 파이 쟁탈전 참여 전망

카뱅 '압도적'···시중·지방銀, 2금융권 '추격' 나서저비용 예금 확보, 고객 유치까지···은행 '효자 상품'가족 특화 서비스, 고금리 제공···경쟁 가속화

은행권 '모임통장 전성시대'···우대금리·특화 서비스도 모았다 기사의 사진

카카오뱅크가 쏘아올린 모임통장의 인기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시중은행을 넘어 지방은행, 상호금융, 저축은행까지 모임통장을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치열해진 경쟁 속에서 각 은행들은 우대금리와 특화 서비스 등으로 고객 유인에 나서는 모습이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카카오뱅크는 지난 2018년 국내 최초로 모임통장을 출시한 이후 7년 만에 이용자 수 1200만명을 확보했다. 모임통장 잔액은 출시 1년도 안 돼 1조원, 약 2년 만에 2조원, 약 4년 만에 5조원을 달성한 이후 최근 10조원을 기록했다.

모임통장은 여러 사람이 함께 자금을 모으고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은행 입장에서는 기준금리 인하기에 접어들면서 수익성 둔화가 발생하게 되는데, 모임통장과 같은 저원가성 예금으로 조달비용을 아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모임통장에 연결된 다수의 고객들이 추후 주고객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점도 매력으로 꼽힌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적극적인 확장보다는 기존 고객과 자금을 붙잡아 이탈을 막아야 하는 시기"라며 "모임통장이 이 둘을 모두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했다.

시중은행들도 모임통장 경쟁에 뛰어들어 적극적인 고객 유치에 나서는 모습이다. 특히 기존 모임통장에 특정 세대나 모임을 겨냥한 특화 서비스를 도입해 경쟁력을 높이고 있다.

KB국민은행은 지난달 말 가족 단위 특화 모임통장 서비스 '패밀리뱅킹'을 선보였다. 해당 서비스로 부부는 생활비 통장을 함께 관리할 수 있고 연금 자산 현황을 확인해 노후자금을 함께 설계할 수 있게 됐다. 자녀와 관련해서는 부모가 자녀의 예·적금, 펀드 등을 가입하고 관리할 수 있게 했다. 가족 구성원 전체적으로는 보험 내역을 한 번에 확인하고 기념일을 챙길 수 있도록 설계했다.

신한은행도 최근 부부·커플 고객 맞춤형 'SOL모임통장' 서비스를 출시했다. 기존 모임 화면과 차별화하여 소규모 모임을 위한 전용 화면을 신설하고 공과금·지방세 납부 등 생활비 관리 기능도 함께 제공한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생활비 지출과 공과금, 세금관리에 유용한 기능을 중심으로 부부·커플의 자금 관리가 더욱 편리해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토스뱅크는 모임통장에 특화 기능을 더해 경쟁력 제고에 나섰다. 이달 초 모임통장에 아파트 관리비 자동납부 기능을 새롭게 추가했다. 기존엔 개인 통장에서만 관리비 자동납부가 가능했지만 이제는 신혼부부, 가족 등 공동체 모임통장에서도 가능하게 해 편의성을 높였다.

지방은행과 2금융권도 모임통장 경쟁에 뛰어들고 있다. iM뱅크의 모임통장은 파킹통장으로도 활용할 수 있으며 실적에 따라 금리 우대가 적용돼 최대 연 2.01%를 제공한다. 부산은행은 기존 입출금 통장을 모임통장으로 간편하게 전환할 수 있는 기능을 더해 편의성을 늘렸다.

새마을금고는 지난달 말 2금융권 최초로 모임통장 서비스를 출시했다. 모임게시판 관리와 모임소식 알림 기능을 통해 모임을 관리할 수 있게 했다.

저축은행 업계는 전산망이 구축되는 대로 'SB톡톡 플러스' 앱을 통해 모임통장 서비스를 도입할 예정이다. SB톡톡 플러스는 67개 저축은행의 모든 금융 서비스를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통합금융앱이다. 특히 저축은행들은 시중은행보다 높은 금리를 제공할 가능성이 크다는 전망이 나온다.

금융권 한 관계자는 "시중은행 외에도 지방은행, 2금융권 가리지 않고 모임통장에 뛰어들고 있다"며 "카카오뱅크 모임통장이 압도적인 가운데 나머지 파이를 차지하기 위해 금리, 서비스에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보인다"고 진단했다.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