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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APEC서 韓철강 '빈손'···실적 회복에도 '울상'

산업 중공업·방산

APEC서 韓철강 '빈손'···실적 회복에도 '울상'

등록 2025.11.04 13:34

황예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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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ick Point!

APEC 정상회의에서 철강 관세 논의 진전 없어

국내 철강업계 관세 부담 여전

EU 탄소세 도입으로 추가 비용 우려

숫자 읽기

포스코 3분기 영업이익 5850억원, 전년 대비 34% 증가

현대제철 3분기 영업이익 932억원, 전년 대비 81% 상승

탄소 비용 연간 수천억 원 규모로 전망

배경은

정부 반덤핑 조치와 철강사 감산이 실적 회복 견인

중국산·일본산 철강에 관세 부과

미국·EU 철강 관세 최대 50% 인상 지속

현재 상황은

APEC에서 철강 관세 완화 논의 성과 없음

반도체·조선과 달리 철강업계 협력 진전 미미

포스코, 미국 현지 생산 강화로 관세 대응

주목해야 할 것

내년 1월 EU 탄소국경조정제도(CBAM) 시행

철강업계, 관세와 탄소세 이중 부담 직면

정부, 구조조정·지원책 준비 필요성 커짐

철강사 3분기 실적 회복, 반덤핑 조치 효과APEC 마무리···철강 관세 논의는 지지부진EU 탄소세 정책도 '코앞'···비용 부담 가중

그래픽=박혜수 기자그래픽=박혜수 기자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가 마무리된 가운데, 국내 철강업계의 한숨은 더욱 깊어진 모양새다. APEC에서 타 산업 분야와 달리 철강 관세와 관련한 구체적인 조치가 논의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철강사들의 올해 3분기 실적이 전년보다 회복됐음에도 고율 관세와 더불어 유럽연합(EU) 탄소세도 조만간 부담해야 하는 상황이라 업계의 고민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포스코와 현대제철 등 국내 철강사의 올 3분기 실적은 전년 대비 개선됐다. 포스코홀딩스의 철강 부문 자회사 포스코는 영업이익(별도) 5850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4380억원) 대비 34% 성장했다. 현대제철은 같은 기간 영업이익 932억원을 기록, 전년 대비 81% 올랐다.

이들의 실적 상승 배경에는 정부의 반덤핑 조치와 철강사의 감산 효과가 크게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국내 철강사는 지난해부터 중국산 후판과 일본산 열연강판을 대상으로 반덤핑 제소에 나섰고, 정부의 반덤핑 판정에 따라 저가 제품에 대한 관세가 부과되기 시작했다. 여기에 철강사들의 잇단 감산 정책으로 상당 부분 수익성을 방어했다는 분석이다.

다만 이 같은 회복세에도 불구하고 철강사들은 여전히 울상을 짓고 있다. 업계의 큰 골칫거리인 관세 문제가 좀처럼 해결되지 않고 있어서다. 국내 철강업계는 미국과 EU가 잇따라 철강 수입 관세를 50%까지 인상하면서 막대한 관세 비용을 부담해야 하는 상황에 처해 있다.

특히 이번 APEC에서 미국 등 주요국과의 철강 관세 논의가 오갈 것으로 예상했으나, 별도의 진전은 없었다. 반도체나 조선, 완성차 업계가 APEC을 계기로 글로벌 기업과의 협력을 강화한 것과 달리 철강 분야에선 관세 완화의 기회를 잡지 못했다는 평가다.

APEC에서의 성과가 예상보다 지지부진하면서 철강업계의 관세 대응 움직임은 분주해질 전망이다. 특히 한국산 철강 제품의 주요 수출국인 EU가 고율 관세라는 강수를 둔 상황에서 철강사들은 돌파구 모색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정부도 국내 철강산업의 구조조정 필요성을 이미 언급했던 만큼 향후 강도 높은 지원 방안이 나올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

국내 철강업계 '맏형'격인 포스코는 현지 생산 강화를 통한 돌파구 마련에 정신이 없는 분위기다. 포스코홀딩스는 지난달 31일 미국 2위 철강사 클리블랜드클리프스와 전략적 파트너십(MOU)을 맺었다고 발표했다. 미국 철강사 지분 인수로 현지 생산 기반을 확보해 관세장벽을 정면 돌파하겠다는 복안이다.

이 가운데 내년 1월부터 시행되는 EU의 탄소국경조정제도(CBAM)도 업계에 부담으로 다가오고 있다. CBAM은 EU가 도입한 무역 관세의 일종으로, EU로 수입되는 제품의 탄소 함유량이 기준치를 넘으면 EU 생산제품과 동일한 수준의 탄소비용을 CBAM 인증서 구매를 통해 부과하는 제도다.

매년 철강업계가 부담해야 하는 탄소 비용이 수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관측되는 만큼 대응책 마련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철강이 국내 온실가스 배출 1위 업종인 만큼, 관련 대응 강화에 속도를 내야 하는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관세와 탄소세 비용 문제가 동시에 다가오면서 철강 기업의 부담이 더욱 가중될 것"이라며 "단순 대응책을 넘어 실효성 있는 전략을 마련해야 하는 시점이며, 정부의 지원도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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