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사업철수 압박···출자사 신뢰깨져 미지수
14일 업계에 따르면 시행사인 드림허브 프로젝트금융투자회사(PFV)는 15일 오전 10시 이사회를 열어 사업계획 변경안과 정상화 방안 등을 논의하기로 했다.
최대주주인 코레일(한국철도공사)은 이날 오후 3시 민간 출자사를 전원 소집해 사업계획 변경안을 제안할 방침이다.
코레일은 철도수송 등에 문제가 없도록 비상경영체제를 가동하고 용산개발 사업 정상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또 은행에서 저리의 자금을 조달해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부채비율이 182% 수준이지만 추가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것.
국토해양부도 코레일의 자본잠식 등 부실을 막기 위해 채권발행한도를 현 자본금의 2배에서 4배로 상향 조정하는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코레일은 긴급 자금을 수혈 받아 2조4000억원 규모 자산담보부기업어음(ABCP)과 자산유동화증권(ABS) 원리금을 갚고 용산 철도정비창 용지를 돌려받을 계획이다.
다음달 21일 도시개발구역 지정이 자동 해제되면 코레일 주도로 새 판을 짜겠다는 구상이다. 그러나 국토부는 코레일에 토지를 팔고 사업에서 철수하라는 태도를 보이고 있어 코레일의 생각대로 풀리지는 미지수다.
코레일은 111층 랜드마크 빌딩 등 초고층 빌딩의 층수를 80층 이하로 대폭 낮춰 건축비를 절감하고 과잉공급 상태인 오피스와 상업시설 비중을 낮추는 대신 중소형 아파트를 늘린 다는 계획이다. 임대주택 규모도 대폭 확대할 방침이다.
민간 출자사들이 사업성을 높인 변경안에 적극 참여하면 코레일도 사업을 청산하지 않고 추진할 계획이다.
계획대로 추진된다면 코레일은 자금을 조달해 우선 서부이촌동 주민 보상 등을 추진하고 땅이 자사 소유인만큼 직접 개발을 추진하겠다는 생각이다.
다만 롯데관광개발 등 다른 출자사들이 기득권을 쉽게 포기할 것 같진 않다. 서로의 신뢰가 바닥인데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하는 사업계획을 과연 민간 출자사들이 따르겠냐는 것이다.
아울러 이날 이사회와 민간출자사들 회의에선 자산관리위탁회사(AMC)인 용산역세권개발㈜ 경영진의 책임을 묻는 방안도 논의될 것으로 전해졌다.
김지성 기자 kjs@
뉴스웨이 김지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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