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개인전 주제는 ‘월광대호(月光大壺)’로 최 작가가 오랜 기간 연구해온 덤벙분청기법으로 제작한 달항아리를 의미한다.
월광대호는 오롯이 둥글고 매끈한 항아리와는 거리가 멀다. 전통 방식으로 성형한 자연스러운 굴곡과 더불어 덤벙분청기법에 따라 우연한 효과로 갈라진 크랙(crack)이 그대로 살아있는 항아리다.
흙의 질감을 최대한 살린 덤벙분청기법을 통해 달의 변화와 자연스러운 모습을 항아리에 고스란히 담았으며, 분청사기가 가진 소박한 미(美)를 추구하던 전통의 아름다움을 달항아리를 통해 표현한 작품이다.
최 작가는 월광대호를 통해 연못 위에 비친 달의 형상, 풍만한 보름달, 비, 바람, 구름에 이지러진 달 등 달의 자연스러운 모습을 표현했으며 소박한 분청의 색을 통해 달의 은은한 빛을 형상화했다.
현재 최 작가는 과천시 갈현동 자신의 요장 뒷산의 정제 되지 않은 거친 흙을 직접 채취해 흙의 성질을 최대한 살려 냈다. 작가의 작품은 모두 순수한 참나무재로 만든 유약과 덤벙분청 기법으로 장작가마에서 소성한 작품이다.
최 작가는 “월광대호 소박한 미를 추구하며 전통과 개성, 독창성을 중시하는 현대의 미를 아우르려고 노력했다”며 “작품을 감상하면서 거칠고 변화무쌍하며 그 속에 거미줄처럼 엮인 크랙이 흡사 우리네 인생과 닮았다”고 말했다.
최 작가는 경일대학교 산업공예학과, 단국대학원 도예과를 졸업했다. 현재 신라 미술대전 초대작가 및 심사위원, 경기도 세계도자비엔날레 자문위원, 한국미술협회회원, 경기도예가협회회원, 과천미술인회 회원, 한국사발학회 회원으로 활동 중이다. 클레이 하우스(과천요)를 운영 중이다.
김지성 기자 kjs@
뉴스웨이 김지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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