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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뉴 아반떼’ 출시날 노조는 부분파업

‘더 뉴 아반떼’ 출시날 노조는 부분파업

등록 2013.08.20 18:00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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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자동차 노조가 사측에 임금 및 단체협상(임단협) 요구안 수용을 압박하는 차원에서 결국 파업에 돌입했다.

현대차 노조 부분파업 돌입. 사진=뉴스웨이 DB현대차 노조 부분파업 돌입. 사진=뉴스웨이 DB


20일 현대차 노사에 따르면, 노조는 금일 하루 4시간씩 부분파업을 실시하고 교섭 종료시까지 잔업과 특근을 거부할 예정이다.

주요 공장에서는 주간 1조가 오후 1시 30분부터 2시간, 주간 2조가 오후 5시 30분부터 2시간씩 파업을 벌이고, 생산라인 외에 판매와 정비, 남양연구소, 모비스위원회도 21일 4시간 파업을 진행한다 .

현대차 국내공장 하루 생산량은 7000대 가량으로, 이틀간 총 8시간 파업에 따른 손실액은 1000억원 이상으로 추산된다.

잔업 및 주말특근 거부에 따른 생산차질을 포함하면 손실액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차량을 구매하는 소비자들도 차량 인도 대기 시간이 길어지는 등 피해를 입게 됐다.

회사 뿐 아니라 소비자들도 파업에 따른 불편을 겪게 됐다. 현대차는 현재 쏘나타와 그랜저, 싼타페 등 주력 모델 5만대와 상용차 1만대 등 6만여대의 주문이 밀려 있으며, 파업으로 적체 물량은 더욱 늘어나 해당 차량을 계약한 소비자들은 차량 인도까지 더 오랜 시간을 기다리게 됐다.

현대차는 더 뉴 아반떼 미디어 간담회에서 8월 이후 연말까지 더 뉴 아반떼 판매목표를 4만9500대로 잡았다. 하지만 현대차 노조의 부분파업이 장기화될 경우 판매에 적신호가 예상된다. 현재 더 뉴 아반떼 사전 계약대수는 6000대 가량이다.

한편 노조는 사측의 성실교섭을 촉구하기 위해 22일 정상근무를 하면서 19차 교섭을 진행하며 교섭 결과에 따라 2차 쟁의대책위원회 회의를 열어 파업수위를 결정할 방침이다.

다만, 올해는 상반기 주말특근 거부에 따른 조합원의 임금손실액이 큰 상황이라 전면파업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설령 전면파업에 돌입하더라도 장기화되긴 힘들 전망이다.

특히, 오는 9월 말~10월 초에 현대차 노조 집행부 선거가 예정돼 있어 현 노조 집행부가 추석 이전에 임단협 타결을 서두를 가능성도 점쳐진다.

2년에 한 번씩 금속노조 현대차지부장과 수석부위원장, 사무국장을 런닝 메이트 방식으로 선출하는 집행부 선거가 추석 연휴 이후 치러질 예정이다.

만약 선거에서 집행부가 교체될 경우 회사측은 새로운 협상 파트너와 다시 임단협 교섭을 시작해야 한다.


윤경현 기자 squashkh@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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