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공단은 호남고속철도 익산~정읍 구간에 총길이 28km의 ‘400km/h급 시험선(테스트베드)’을 구축, 올 3월까지 현장 적용을 위한 성능검증 시험을 완료했다.
기술개발 내용을 보면 환경소음 분야에서는 고속열차가 400km/h급의 속도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3데시벨 이상 낮추기 위해 개발한 ‘방음벽 상단 장치’와 ‘슬래브 도상용 흡음블럭’을 개발했다. 특히 호남고속철도 시험선에 각 400m씩 부설해 시험한 결과, 기존의 방음벽보다 3데비벨 이상의 소음 저감효과·방음벽 높이별 공사비를 약 8~18% 줄일 수 있었다.
슬래브 도상용 흡음블럭은 같은 성능의 독일 등 해외제품에 비해 20% 생산비가 저렴해 사업비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공단측은 보고 있다.
선로구조물 분야에서는 시험선 내 11개소에 모니터링시스템을 구축해 철도노반 침하기준 등 400km/h급 설계기준1) 8건을 도출했다. 향후 신설될 고속철도·기존선 개량사업에 핵심기술로 적용이 가능하다.
핵심 설계기준 8건은 ▲교량 구조적 설계변위, ▲노반 침하기준, ▲연약지반 판정기준, ▲표준동적하중 충격계수, ▲교량단부 사용성, ▲콘크리트궤도 기준, ▲콘크리트궤도 구성품 기준, ▲미기압파 기준 등이다, 또한, 전차선로 분야에서는 400km/h급 속도에서 안정적으로 차량에 전력을 공급하면서, 유지보수가 편리하도록 구조가 단순하고 내구성이 뛰어난 전차선, 가동브래킷 등 핵심부품 7종을 개발했다. 공단은 철도사업에 적용 시 단선 km당 약 1억원의 수입대체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영일 이사장은 “철도기술 선진화 및 해외 고속철도시장 진출을 위해 앞으로도 고속철도 기술 국산화와 철도신기술 개발연구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김성배 기자 ksb@
뉴스웨이 김성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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