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LNG 연료공급장치, 선주·선급이 요구한 성능 충족
대우조선해양의 액화천연가스(LNG) 추진 기술이 적용된 ‘LNG 추진 컨테이너선’이 해상시운전을 마치고 실제 노선에 투입된다.
20일 대우조선은 미국 방산업체 제너럴 다이나믹의 자회사인 나스코(NASSCO) 조선소가 최근 3100TEU급 컨테이너선 이슬라벨라(Isla Bella)호의 해상 시운전을 마치고 선주사인 토트(TOTE)에 인도했다고 밝혔다.
해당 선박에는 대우조선해양과 자회사가 보유한 천연가스 추진 기술이 적용됐다.
대우조선은 자체 특허 기술인 고압 LNG연료공급장치(HiVAR®)의 기본설계 및 공급을 총괄했고 자회사인 신한기계는 설비 제작을 담당했다. 설계 자회사인 디섹(DSEC)은 선박 전체에 대한 설계 및 자재 패키지 공급을 담당했다.
천연가스 추진 선박은 기존 선박보다 친환경성과 경제성이 뛰어나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일반 중유(HFO, Heavy Fuel Oil) 선박 대비 이산화탄소(CO2) 배출량 23%, 황산화물(Sox) 95% 이상을 줄일 수 있고 연료비도 약 35% 절감 가능하다.
이 선박에 설치된 대우조선의 LNG연료공급시스템은 이번 해상시운전 과정에서 안정적으로 연료를 공급하는 데 성공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성공적 운영을 위해 중앙연구원의 핵심인력을 기본설계 및 해상시운전 과정에 집중 투입했으며 선주(TOTE)·선급(ABS)·미국해안경비대(USCG)가 요구한 안전사항 및 연료 공급 성능 기준을 달성했다.
대우조선의 연료공급장치는 LNG를 고압 처리해 엔진에 공급하는 기술(HiVAR®)로 천연가스 추진 선박의 핵심 기술로 꼽힌다. 고압 LNG 기화방식을 채택해 가격 경쟁력을 확보한 것이 특징이다. HiVAR®기술은 성능 및 혁신성을 인정받아 2014년 대한민국 기술대상 국무총리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해상시운전에서 거둔 뛰어난 성과는 ‘천연가스 추진 선박’ 시대의 개막이 임박했음을 의미한다”면서 “국내 조선소 및 국내 조선기자재업체 또한 이번 성공을 계기로 보다 많은 수주 기회를 갖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차재서 기자 sia0413@
뉴스웨이 차재서 기자
sia0413@newsw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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