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플랜트·해외자회사 부실 3분기에 모두 반영···4분기부터 실적개선 전망
대우조선해양이 2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천문학적인 영업손실을 이어갔지만 회사 측은 수주잔량은 여전히 세계 1위를 지키고 있다며 경쟁력을 자신했다.
27일 대우조선해양은 공시를 통해 올해 3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액 3조1554억원, 영업손실 1조2171억원, 당기순손실 1조3643억원의 실적을 발표했다.
이로써 올해 3분기까지 누적 손실은 4조3003억원에 달한다. 당기순손실 예상액은 3조8275억원이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분기에 해양플랜트 부실을 대부분 털어냈다. 하지만 채권단 실사과정에서 추가 부실이 파악돼 이번 분기에 모두 반영했다.
대우조선은 이번 분기에 총예정원가의 추가반영분과 드릴십 계약해지 및 장기매출채권에 대한 대손충당금 등을 반영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드윈드·망갈리아조선소 등 해외 자회사에서 발생한 부실도 반영하면서 손실 규모가 커졌다.
대우조선 측은 대규모 손실에도 불구하고 현재 생산 공정과 영업활동은 정상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채권단이 계획하고 있는 유동성 지원만 원활히 이뤄지면 4분기부터는 실적도 개선되는 등 경영 정상화가 본격화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산업은행은 오는 29일 오전 9시에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경영정상화 방안 확정을 위한 이사회를 개최한다.
전날 대우조선해양 노조가 임금 동결과 파업 자제에 동의하면서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대우조선에 대한 지원을 확정했다.
산은 이사회에서 경영정상화 방안이 통과될 경우 채권단은 11월부터 대우조선해양에 대한 지원을 실행할 것으로 전망된다.
채권단은 유상증자와 출자전환, 신규자금 지원 등을 포함해 4조3000억원 안팎을 지원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현재 대우조선해양은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수주잔량을 보유하고 있다”며 “전체 잔량 중 42%가 고부가가치선박인 LNG선과 LPG선 등 가스선으로 구성돼 이들 선박이 본격적으로 생산되는 내년부터는 수익성도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길홍 기자 slize@
뉴스웨이 강길홍 기자
slize@newsw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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