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콜 통보만...일정 없어, 유로5 차량 소비자 통보 못받아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국내에 판매된 유로5 인증 기준 차량 보유자 전원에게 리콜 여부를 통지했다. 하지만 일정에 대한 부분은 결정되지 않아 소비자들의 불만이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지난주부터 유로5 차량을 구매한 고객에게 우편을 통해 공식 사과와 함께 리콜 대상 여부를 통보하고 있다. 아우디폭스바겐 코리아 측은 지난주부터 고객에 공지문을 발송하고 있으며 리콜 대상 여부를 알려드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토마스 쿨 폭스바겐코리아 사장은 고객 통지문을 통해 “북미지역 디젤 모델 문제와 관련해 폴크스바겐을 아껴주신 고객이 많이 놀라시고 언짢으셨을 것으로 사료된다”며 “이런 사태가 일어난 것에 대해 마음 깊이 진심으로 사과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이어 “본사 및 한국 정부와 함께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하고 있으며 리콜 등을 고려한 가능한 모든 조치를 충실히 이행할 것”이라며 “모든 차량은 주행상 안전에는 기계적인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번 폭스바겐 디젤차 연비 조작으로 국내 리콜 대상은 28개 차종 12만5522대다. 폴크스바겐 9만5581대, 아우디 2만9941대다.
해당 차종은 미국에서 판매된 차량 가운데 배출가스를 눈속임하는 '임의설정' 장치를 한 것으로 폴크스바겐 그룹이 인정한 차량이다. EA 189 엔진이 탑재됐다.
하지만 이번에 고객 통지문을 받은 일부 고객은 황당하다는 반응이다. 유로5 차량을 구입해 당연히 리콜 대상인 줄 알았는데 전혀 문제가 없다는 공지를 받았기 때문. 대부분 폭스바겐 차량을 구매한 고객들의 엇갈린 통지문으로 문제는 계속 불거질 것으로 전망된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유로5 차량 중 EA288 엔진은 연비 조작에 관여한 소프트웨어가 탑재되지 않아 리콜 대상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관계자는 “유로5 차량이 모든 리콜 대상이 아니며 문제가 되는 엔진은 EA 189며 EA288 엔진 탑재 차량은 상관이 없다”고 말했다.
업계 한 관계자는 “국내에서는 내년 1월부터 개시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지만 소비자들의 정확한 데이터를 통한 리콜 조치가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경현 기자 squashk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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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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