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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논리 벗어나 반드시 한진해운 살려야”

[한진해운 법정관리] “금융논리 벗어나 반드시 한진해운 살려야”

등록 2016.09.07 14:00

임주희

  기자

한진해운살리기 부산시민비상대책위사태 해결 촉구 위해 상경투쟁글로벌 선사, 반사이익 얻어 한진해운 물류네트워크, 수십조 투자해도 재구축 어려워

“금융논리에서 벗어나 국가 위상 제고를 위해 반드시 한진해운을 살려야 합니다”

가칭 ‘한진해운살리기 부산시민비상대책위원회’의 약 500여명으로 구성된 상경투쟁단이 7일 서울 서대문구 칼빌딩 앞에서 ‘한진해운살리기’ 대규모 투쟁집회에나섰다. 상경투쟁단은 칼빌딩에 이어 금융위원회 앞에서도 투쟁집회를 이어갈 예정이다.

상경투쟁단은 금융위원회가 제조업과 글로벌네트워크물류사업인 해운업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이같은 사태를 초래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결의문을 통해 “한진해운 법정관리는 해운업 정기선 특성상 파산을 의미하며 단순한 금융 논리만으로 40년간 쌓아온 전 세계 네트워크를 한순간에 잃지 말아야 한다”며 “한진해운 법정관리시 부산항의 환적화물은 60%까지 급감해 부산항과 항만관련 산업이 직격탄 맞아 부산 경제는 회복할 수 없는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연간 7~8조 손실이 발생하며 2300여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상경투쟁단은 “오늘의 부산항이 있기까지 한진해운은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다. 그런 한진해운에 3000억원 지원을 아끼려다 국내 해운업 전체가 붕괴되고 국가적으로도 경제적 손실과 대량실업이 초래될 수 있다”며 “사재출연을 포함, 한진그룹의 보다 강력한 자구책 마련이 필요하며 금융권은 금융논리에서 벗어나 국가 위상 제고를 위해 한진해운 살리기에 적극 동참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상경투쟁단에 따르면 한진해운 선박들은 현재 미국과 중국 등 15개 외국항만에서 억류되거나 입항이 거부돼 공해상을 떠돌고 있으며 선원들은 생필품마저 공급이 끊겨 국제 미아가 될 처지에 놓여 있다. 또한 우리 항만산업은 물품과 서비스를 제공했지만 50억원가량의 대금을 받지 못해 영세업체의 줄도산과 대량 실직사태에 직면한 상태이다.

상경투쟁단은 “금융당국은 이러한 물류대란과 심각한 후유증도 예견하지 못하고 밀실에서 단순한 금융논리만 내세우며 안이한 결정을 내렸다”며 “지금이라도 정부당국은 정책을 수정해 긴급 금융지원 등 한진해운의 종합적인 회생대책을 마련해 즉각 시행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어 “한진해운 시 글로벌 물류망이 붕괴돼 부산항으로 들어오는 120만개 이상의 환적화물이 부산항을 떠난다”며 “한진해운이 가지고 있는 글로벌 물류네트워크는 앞으로 수십조를 투자해도 다시 구축할 수 없는 대한민국의 자랑이자 미래 먹거리이다. 정부는 아집과 자존심 때문에 객관적인 근거와 업계와 학계전문가들의 반대를 외면하고 잘못된 정책을 계속 추진해선 안된다”고 주장했다.

특히 정부 및 금융 당국, 채권단에 산업경쟁력 강화 차원의 실질적이고 합리적인 한진해운 회생 방안을 마련해줄 것도 촉구했다.

상경투쟁단은 “이번 조치는 한진해운 하나만의 일이 아니라는 것이 입증되었기 때문에 국가경제와 우리나라의 미래를 위해서 반드시 철회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임주희 기자 lj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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