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회사채 만기 9400억원, 내년 3500억원2015년 지원액 4조2000억원 턱 없이 부족원인은 수주절벽과 소난골 드릴십 인도 지연
금융위원회는 9일 "대우조선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유동성 대응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그동안 '대우조선에 대한 추가지원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으나, 이번에 추가지원을 포함한 모든 지원 방안을 검토하는 방향으로 한 발 물러섰다.
앞서 정은보 금융위 부위원장은 작년 10월 '제6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 개최 직후 "(대우조선에) 필요한 자금은 원가를 절감하고, 설비·인력 감축 등 자구계획을 통해 마련할 것"이라며 "정부는 추가적인 자금지원 없이 (대우조선을) 정상화 하겠다는 것이 기본입장"이라고 밝힌 바 있다.
금융위는 물론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채권단이 대우조선에 대한 추가자금 지원을 검토하고 나선 것은 대우조선이 유동성 문제를 자체적으로 해결하기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대우조선은 산은과 수은으로부터 지난 2015년 10월 경영정상화를 위해 4조2000억원의 자금지원을 받았다. 정부는 물론 채권단은 지원 당시 대우조선이 정상화 되기까지 4조2000억원의 자금이면 충분할 것으로 전망했지만, 이는 장밋빛 전망에 불과했다.
대우조선의 지난해 수주가 당초 전망치의 10분의 1 수준인 15억달러에 그치며 대우조선의 자금 유동화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것. 특히 앙골라 국영석유회사인 소난골이 발주한 1조원 상당의 드릴십의 대금회수가 장기간 지연되면서 대우조선의 자금난을 가중시켰다.
이에 당장 오는 4월 만기가 돌아오는 4400억원의 회사채부터 7월 3000억원, 11월 2000억원 등 총 9400억원에 달하는 회사채 상환이 대우조선의 위기설을 불러왔다.
채권단과 대우조선은 자구계획 이행과 신규수주, 소난골 해결 등을 통해 당장 4월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를 정상적으로 상환하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나머지 5000억원의 올해 회사채 상환분과 내년 회사채 상환분 3500억원 등 대우조선의 자금 부족은 여전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결국 대우조선의 추가자금 지원이 검토되기 시작했으며, 그 규모는 회사채 상환자금과 운영자금 등을 고려해 2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다만 추가자금 지원이 수월하지만은 않을 전망이다. 정부 입장에서는 당초 경영정상화 방안이 미흡했다는 점을 인정하고, 추가자금 지원이 없다는 약속을 번복해야 하는 부담이 있다. 산은과 수은 역시 대우조선의 영향으로 지난해 각각 3조원과 1조원 규모의 적자를 기록한 상황에서 선뜻 추가지원에 나서기 어려운 입장이다.
국책은행 한 관계자는 "지난해 적자를 기록한 상황에서 올해 추가지원에 나서기 어려운 입장"이라며 "정부나 정치권의 합의가 있어야 지원에 나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조계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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