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쌍용차-포스코, 플래그십 SUV ‘Y400’ 초고강성 쿼드프레임 적용

쌍용차-포스코, 플래그십 SUV ‘Y400’ 초고강성 쿼드프레임 적용

등록 2017.03.13 11:01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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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륜구동, 신규 개발한 초고강성 4중 구조..뛰어난 주행성능, 안전성 확보

쌍용차는 프로젝트명 ‘Y400’으로 개발해 온 대형 프리미엄 SUV를 선보이기 앞서 렌더링 이미지를 공개하며 본격적인 신차 출시를 예고하고 있다. 사진=쌍용자동차 제공쌍용차는 프로젝트명 ‘Y400’으로 개발해 온 대형 프리미엄 SUV를 선보이기 앞서 렌더링 이미지를 공개하며 본격적인 신차 출시를 예고하고 있다. 사진=쌍용자동차 제공

쌍용자동차(대표이사 최종식)와 포스코가 차별화된 플래그십 SUV 신차 Y400을 위해 손을 잡았다. 주행성능과 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초고강성 쿼드프레임을 사용한 것이다.

포스코와 협업을 통해 Y400에 처음 적용된 쿼드프레임에는 세계 최초로 1.5Gpa 기가스틸이 사용됐다. 초고장력강판을 동급 최대인 63% 적용하여 차체 강성을 획기적으로 높이면서도 경쟁차 수준 이상의 경량화를 동시에 달성했다.

쌍용차는 프로젝트명 ‘Y400’으로 개발해 온 대형 프리미엄 SUV를 선보이기 앞서 렌더링 이미지를 공개하며 본격적인 신차 출시를 예고하고 있다.

이 날 공개된 렌더링 이미지를 통해 Premium Authentic SUV를 지향하는 Y400의 강인하고 역동적인 디자인을 확인할 수 있다.

Y400의 대담하면서도 안정적인 비례와 곧게 뻗은 실루엣은 파르테논 신전에서 영감을 얻은 Majestic Style을 기조로 하고 있다.

또한 신차의 차체와 구동방식에 대한 내용도 공개했다. Y400은 후륜구동(FR) 방식을 채택했다.

지난 달 개최한 2017 SUV 기술포럼에서 발표된 내용에 따르면 엔진이 차체의 전면부에 위치하고 후륜으로 차체를 구동하는 FR 방식은 고른 무게 배분을 통해 주행 안정성과 접지력 확보에 유리하다.

아울러 차체에 프레임(frame)을 적용한 모델은 노면과 탑승공간 사이에서 진동 및 소음을 고강성 프레임이 흡수하여 정숙성이 탁월하며, 월등한 험로 주행능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한 바 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기술적 특성과 개발 성과를 종합해 볼 때 레저활동에 대한 수요 증가로 오프로드 주행 능력과 큰 견인력(towing capacity)이 요구되는 대형 SUV에는 프레임과 FR 구동방식이 확대 적용될 것으로 전망했다.

Y400은 오는 30일 서울모터쇼 프레스데이 행사를 통해 처음 선보인 뒤 상반기 중 판매를 시작할 계획이다.

쌍용차 측은 플래그십 SUV의 이름에 걸맞은 카리스마와 기존 SUV 모델과 차원이 다른 상품성을 확보한 만큼, 소형 SUV 시장을 평정한 티볼리에 이어 Y400이 프리미엄 SUV 시장을 주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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