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역학 규정 반영..업그레이드 된 머신 ‘F1 W08 EQ Power+’ 공개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모터스포츠팀, 로즈버그 은퇴..발테리 보타스 영입
22일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에 따르면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모터스포츠 팀은 이달 24일부터 3일간 ‘2017 F1 월드 챔피언십(Formula One World Championship)’ 개막전인 F1 호주 그랑프리에 출전한다.
올 시즌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모터스포츠 팀은 내부적으로 적지 않은 변화가 있었다. 팀 소속 드라이버 니코 로즈버그가 지난해 월드 챔피언 타이틀 획득과 함께 은퇴를 선언했다.
이로써 팀은 2014년, 2015년 월드 챔피언 1위의 루이스 해밀턴과 새 선수 발테리 보타스가 2017 F1 월드 챔피언십 출전하게 된다.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모터스포츠 팀의 11번째 선수가 된 발테리 보타스는 1989년 핀란드에서 태어나 F1에는 2013년 호주 그랑프리를 통해 첫 진출한 신예다.
그는 2007년 포뮬러 르노 2.0 경기에서 2회 우승을 시작해 전 세계 최상위 F3팀들이 겨루는 F3 마스터즈 2회 우승에 이어 2011년 GP3 시리즈에서 챔피언을 기록하며 F1 진출을 위한 드라이버로써 기본기와 실력을 탄탄히 쌓아왔다는 것이 팀의 설명이다.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모터스포츠 팀 소속 루이스 해밀턴은 2016 F1 월드 챔피언십에서 팀 동료였던 니코 로즈버그와 5점 차이로 월드 챔피언 2위를 기록하며 2016년 개인 통산 53번째 우승을 기록했다.
외부적으로 F1 월드 챔피언십 규정에 맞추어 업그레이드된 9번째 실버 애로우 F1 W08 EQ Power+ 머신 또한 관전 포인트다.
F1 W08 EQ Power+는 2017년 강화된 F1 월드 챔피언십 규정에 맞추어 머신의 성능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것이 팀 측의 설명이다.
프런트 윙과 리어 윙의 새로워진 형태뿐만 아니라 공기 역학적 영역의 가장 크고 중요한 변화은 차량의 측면 바깥쪽에 수직으로 세워져 공기를 에어덕트로 유입시키는 사이드보드 패널이다.
또한 디자인 팀은 F1 W08 EQ Power+의 구조적 개선을 통해 공기 역학 및 기계적 부하의 실질적인 증가를 견딜 수 있도록 노력했다.
메르세데스-벤츠 F1 W08 EQ Power+는 전장 5000mm, 전폭 2000mm, 전고 800mm의 1.6리터 ICE(Internal Combustion Engine, 내연 기관 엔진)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으로써 전기에너지를 발생시키는 MGU-H(Motor Generator Unit-Heat)와 MGU-K(Motor Generator Unit kinetic)를 통합 관리하는 ERS(Energy Recovery System)을 장착하고 더욱 강력하고 폭발적인 퍼포먼스를 선보인다. 트랜스미션은 전진 8단, 후진 1단으로, 기어 셀렉션은 시퀀셜, 세미-오토매틱, 유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메르세데스-AMG 페트로나스 모터스포츠 팀은 2016년 컨스트럭터 부문에서 765점으로 1위를 기록하며 2014, 2015 시즌에 이어 2016년에도 3년 연속 F1 컨스트럭터 월드 챔피언에 올랐다.
메르세데스 AMG 페트로나스 모터스포츠 팀은 2016년 시즌 통산 19번의 우승을 차지했으며 선수 득점 순위는 니코 로즈버그가 1위(385점), 루이스 해밀턴이 2위(380점)로 메르세데스 AMG 페트로나스 F1팀 선수가 1위, 2위를 기록했다.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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