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매출은 0.03%, 영업이익은 40.8% 감소했다. 당기순이익은 흑자전환했다.
대한항공은 유가 상승에 따른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이 감소했으며 환율하락에 따라 당기순이익은 흑자전환했다고 설명했다.
여객 부문에서는 구주노선 12%, 동남아노선 3% 등 일부 노선에서 수송실적(RPK, Revenue Passenger Kilometer)이 증가했다. 한국발 수송객 숫자는 5% 증가했으나 한반도 긴장 고조로 해외발 수송객 숫자가 8% 감소했다.
화물 부문에서는 일본 24%, 동남아 18%, 중국 9%, 구주 6%, 미주 6%, 등 대부분 노선에서 수송실적(FTK, Freight Ton Kilometer)이 증가했다. 한국발 화물이 4%, 해외발 화물이 13% 늘어 전체 수송톤은 11% 증가세를 기록했다.
대한항공은 “2분기 여객 부문은 5월 연휴 효과 등 한국발 수요 호조세가 지속될 전망이며 중국 수요 위축에 대비해 동남아/일본 노선 수요 확대에 나설 계획”이라며 “화물 부문은 전 세계적 소비회복세 및 한국발 수출경기 회복에 따라 지속적 성장이 기대되며 새로운 항공화물 수요 확대 및 수익성 중심의 노선 운영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뉴스웨이 임주희 기자
ljh@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